의정부시 시민단체와 지하상가 비상대책위는 “지하통로에서 역사까지의 동선 체계가 지하철 탑승 또는 하차하여 민자 역사를 나오기까지 여러 단계와 200여m를 지상과 지하를 오르내려야 하는 불편한 동선으로 이뤄져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신세계측에 설계변경을 요구했다.

의정부민자 역사는 지하에서 지상 1층 플랫폼으로 통하는 간편 통로를 배제한 체, 지하에서 백화점 입구인 지상 3층으로 올라가 다시 지상 1층 플랫폼으로 내려가는 불편한 통행방법으로 설계되어 있다.

시민의 편리성이나 안전 등을 외면 한 체, 민자 역사를 개발하고 있는 신세계측은 “교통영향평가 결과 A등급을 받은 지금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어 설계변경을 할 수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히며“기술적으로 문제가 없어 재조사 및 검토 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거부해 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한다는 비난과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또한 시민대책위원회에서 신세계측에 “시민들에게 기본 설계도를 공개하여 달라”고 요구하자, 신세계측 김 모 부장은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지하에서 지상 3층으로 올라와야하는 통행방법 이외 다른 방법이 없다”며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존재 한다”고 경제성 논리를 강조하고 있다.
 
더욱이 이와 관련된 시 간부 공무원은 “기업이 이익을 창출하기위해 많은 투자를 했다면 시민들은 그 정도의 불편은 감수할 수 있지 않느냐”는 등 기업 측 입장을 대변하고 나서 시민행정에 앞서야할 공직자의 주관적 편견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

의정부 민자 역사는 도시경쟁력을 갖추는데 있어, 필요성에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돼 공공성과 편리성을 전제로 지난 2006년 의정부시(市)가 이를 허가했다.

그러나, 시민과 시민대책위원회는 ‘시민이 반드시 신세계입구를 거쳐야 열차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의도적 통행방법이 알려지자 시민의 편리성이 외면된 기업위주의 통행방법’이라며 현장실사 등을 통한 철저한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영등포, 부천, 주안, 수원, 등 많은 민자 역사가 열차 이용객에 대해 지하에서 1층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을 위주로 개찰구 및 통로가 안배돼 있으나, 유일하게 의정부역만이 시민에게 불편을 강요하고 있어 시 의 현명한 판단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경기북부의 관문 역할을 하며, 1일 10만여 시민이 이용하고 있는 의정부역이 시민의 불편을 무시한 통행방법에 대해 이제부터라도 시, 의회, 시민 모두가 일방적 민자 역사 개발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는 여론이 고조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의정부 지하상가 관계자는 ‘신세계측 K모 부장이 인·허가와 관련 시내 모 식당에서 각 부서 고위층 공무원들과 수차례 식사를 곁들인 음주자리를 목격하였다’고 직위와 실명을 거론하기도 하였다.

각종 법정다툼으로 인해 일촉즉발의 화약고로 변화고 있는 의정부역 관련 취재현장에서는 시 공무원들의 실명과 인·허가 관계부서의 여러 가지 유착·비리의혹이 제기되고 있으며, 취재차 만난 모 업체 관계자는 상황에 따라 시 공직자를 상대로 양심선언을 하겠노라고 기자에게 G호텔 커피숖에서 심정을 밝혔다.

의정부시 관계공무원은 시민들의 의견과 여론을 충분히 수렴, 시민과 기업 모두의 민원발생을 최소화하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며, 제기되는 의혹 속에 직위와 실명이 거론되지 않기만을 바랄뿐이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