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280만 인천시민 여러분!  2010년 庚寅年 희망의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롭게 힘찬 출발을 다짐하는 오늘, 韓民族의 진취적 기상을 닮은  호랑이의 포효하는 기운이  시민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에 가득하여  성공과 행운이 넘치며 복된 한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市는 역사상 최대의 국제행사인 2009 인천세계도시축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인천"이란 브랜드를 세계인의 마음속에 새기며 국제무대에 널리 알린 최고의 해였습니다.

3년여전, 도시축전을 처음 준비할 때  ‘인천시가 국제적 대규모 행사를 잘 치룰수 있느냐’라는  일부 회의적 시각을 접하면서, 저는‘시도하지 않는 사람은 성공할 수 없다’라는  신념속에 인천의 저력을 믿었습니다. 기적은 그것을 믿는 사람에게만 일어납니다.  신종인플루엔자, 폭염, 國葬 등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는 80일간 675만 관람객에게 미래도시의 구체적인 모습을 보여 드릴 수 있었으며 우리고장 인천에 대한 애착과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도 경제살리기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던 작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과   미래 산업도시를 구현하기 위하여 전력을 다하겠습니다.“인천종합일자리지원센터”를 내실있게 운영하고 종합일자리 공시시스템을 통해 기업과 구직자, 공공   민간의 인력채용시스템을 연계, 지역특성에 맞는 체계적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양한 계층의 복지욕구 충족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미래세대를 준비하는 건강한 가정을 육성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의 지원체계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희망복지 129 콜전화의 24시간 상담 접수를 통한 위기 빈곤 가구 신속보호체계 구축, 민생안정전문요원을 통해  찾아서 보호하는 현장복지를 강화하겠으며,백령 종합사회복지관 신설 등 복지기반시설을 구축하고 푸드뱅크 .마켓 활성화와 기초생활보장 급여 인상,  새롭게 추진하는 수급 자녀 교복비 지원, 저소득 시민의 자활근로를 위한 희망리본 프로젝트, 자산형성지원을 위한 행복키움통장사업 등을 통하여 서민의 희망나누기 사업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 생활안정 지원을 위해  장애인복지시설 운영과 소규모 자립체험 주거시설 확충,   중증장애인 기초장애연금 지원과  장애인의 일자리를 확대하고   장애인 가구의 빈곤층 추락예방을 위한 재무설계,   보조기구 AS센터 운영, 경량화된 장애인 자세유지 기구자체 생산과 보급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효율적인 복지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지난해부터 2,084가구에 대하여 추진중인   사랑의 집고치기 운동은 전문기술과 물적.인적 봉사로  선진 시민의식 고양에 크게 기여할 것이며,자원봉사 참여문화 확산과 봉사자에 대한 지원을 위해  명예공무원제와 보상제도를 확충토록 하겠습니다.

여성의 사회참여와 양성평등을 위해   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여성고용협의회 운영, 건강가족지원센터 확대 설치, 다양한 보육료 지원과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 보육종사자 처우를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취약계층 아동. 청소년 보호를 위한 시설지원,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한 지역사회 중심의 아동보호, 지문인식 미아예방 시스템 운영, 건전한 청소년 문화육성을 위한 미래센터 건립, 도시형 대안학교 운영과 방과후 아카데미를 통해   청소년들이 유해환경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자기계발의 기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자녀 양육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출산을 지원하기 위해   무료 분만과 불임 복원시술비는 물론   임산부와 미숙아 영유아에 대한 경제적 지원과   건강관리를 지원하겠습니다. 보람된 노후생활을 위해 우리동네 환경지킴이 등 사회참여형 노인일자리를 확대 제공하고  노인인력개발센터 운영, 기초노령연금과 장수수당 지급,  결식노인 무료급식 확대, 경로당 운영비 현실화, 노인대학 운영비와 요양시설을 확충하겠으며 치매통합관리센터 설치와 응급의료정보 제공, 금연 .비만에 대한 보건서비스를 통해 노인복지를 증진토록 하겠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녹색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살기좋은 친환경 reen City를 조성하겠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환경보전과 친환경 생태도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환경보전활동과 체험환경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기후변화 대응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인천녹색성장포럼 운영과 저탄소 녹색성장계획수립, 녹색기술 연구와 녹색마을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 프로그램 개발과   2010 ICLEI (International Council for Local Environmental Initiatives)  세계 환경회의 개최를 통해 국제적 협력방안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범시민 녹색생활 실천운동의 본격 추진을 위해  우리가정 저탄소 녹색통장 갖기 운동,  탄소발자국 우수 아파트 운영, 생활속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과 그린 리더 양성 등  가정과 직장에서의 생활화를 장려하겠습니다. 

2014년 OECD 수준의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도시전체의 생활공해 개선을 추진하겠습니다.   실시간 대기질 자동분석시스템 구축과   총량 관리제 사업장의 최적방지시설 설치 지원,   중소기업 환경시설 개선자금 지원 등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도심속 생명의 숲 1천만㎡ 늘리기 사업과   학교 생태 숲을 추가로 조성하고   중앙가로녹지와 테마녹색길,   연희공원 등 도심 자연공원을 통해건강하고 푸른도시 건설에 매진하겠습니다.

시민편의의 대중교통 확충과 사람, 정보, 상품이 모이는 글로벌 복합물류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사람 중심의 교통환경 조성과  교통약자를 고려한 대중교통 서비스 증진, 어린이?노인보호구역 개선과 시청앞 차없는 거리 지정 운영, 로데오거리 보행 우선구역사업 등 보행자가 편안히  다닐 수 있는 도로 만들기에 노력하겠습니다. 버스 준공영제와 수도권 통합요금제의 지속 운영, 장애인 콜택시 증차와 저상버스 도입 등 시민에게 편리한 교통 네트워크 구축으로 대중교통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도시철도 1호선 송도랜드마크시티 연장선 착공과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따른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영종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건설사업과  청라-강서간 간선급행버스체계 사업을 착수하며   제3경인고속도로와 송도해안도로 확장공사의 완료, 제2외곽순환도로 ? 인천공항고속도로검암IC 착공, 구도심 도로망 정비를 통해 균형있는 발전을 추진하고  2013년까지 805㎞의 자전거도로를 건설하여  저탄소 교통수단인 자전거의 이용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우리시가 시민생활 안정을 위하여 추진하던 정책들은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추진되어야 하며  신성장동력과 새로운 일자리를 발굴하는 장기적 전략들도 단절됨없이  강력하게 추진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인천대교 완공과  경제자유구역 개발을 통해서 보았듯이  성공이란 종착역이 아닌 길고 긴 여행입니다. 새로운 도전과제 앞에 놓인 인천의 미래를 위해  시민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합니다. 우리 인천은 내일의 꿈이 있으며   따라서 오늘의 기회가 존재합니다. 

기업인들께서는 투자를, 청년들은 패기를 시민 여러분께는 어려운 이에 대한   배려와 나눔에 동참을 부탁드리며, 市는 예산을 절약하고 경제회복에 앞장서며  적극적인 행정으로 시민에게 봉사하도록 하겠습니다.  2010년 새해는 더욱더 비상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G20 재무차관회의가 2월에 인천에서 열리고   ESCAP 총회가 5월에 개최되며   오는 9월에는 인천상륙작전 60주년 행사가   인천에서 성대하게 열릴 것입니다.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인천을 방문하고    마술같은 발전상에 놀라게 될 것입니다.

1만 3천여 공직자 여러분!
인천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비전과 핵심 사업들을 위해 희생정신과 자긍심을 가지고  항상 스스로를 계발하며   열정을 가지고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정성을 다하는 마음으로 시민을 섬기는데   한 치의 소홀함이 없어야 합니다. 시민과 께 손잡고 명품도시를 건설하고  대한민국의 희망을 만들어 갑시다.  

사랑하는 시민여러분! 인천시 가족여러분!  열정을 갖고 새해를 시작합시다. 인천의 위대한 꿈을 실현시킵시다.  비관주의자는 벽에 부딪치면 뒤로 물러나지만 낙관주의자는 벽을 넘으면 된다라고 생각합니다. 우린 어떤 고된 시련과 도전에도 극복해가는 자신감을 안고 출발해야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庚寅年 새해를 맞이하여   모두의 소망이 이루어지고  행운이 가득한 풍요로운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0년  1월  1일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