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기자] 과천지식정보타운 내 지하철 4호선 역사 신설 확정으로 과천시 미래의 성장 동력이 될 과천지식정보 타운 조성사업이 한층 더 탄력을 받아 추진될 전망이다.

 24일 과천시에 따르면, 지난 23일 국토교통부 통합심의 위원회는 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과 인덕원역 사이에 지하 1층, 지상 1층 약 1만㎡ 규모의 가칭 ‘과천지식정보타운역’신설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역사가 신설되는 위치는 정부과천청사역에서 안양방면으로 1.89㎞, 인덕원역에서 과천방면으로 1.14㎞ 지점이다. 이 구간은 현재 선로의 기울기가 1천분의 15로 되어 있어 전기동차 전용선에 정거장을 설치하는 경우 선로의 기울기가 1천분의 10을 넘지 못하게 되어 있는 현행 철도의 건설기준에 관한 규정과 재정문제에 막혀 역사 건설이 무산될 위기에 놓이기도 하였던 곳이다.

 그러나 신계용 시장이 취임과 동시에 지식정보타운 내 역사 건설은 필수적임을 강조하며 선로의 기울기가 1천분의 15에서도 승강장을 설치할 수 있도록‘철도의 건설기준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여 줄 것을 관계부처인 국토교통부에 끈질기게 건의하였고, 장기간의 협의 끝에 지난 해 10월 15일 법 규정을 개정하는 성과를 거둔데 이어 국토교통부(공공주택과장 박연진)의 적극적인 중재와 협조로 역사 건설에 따른 재정문제도 원만히 해결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로 인해 지하철 역사 건설사업비도 당초 2천425억 원에서 850억 원으로 무려 1천575억 원을 줄일 수 있게 되었음은 물론 국내 최초로 선로기울기 1천분의 15 상에 지하철 역사를 건설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역사건설의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역사건설비 850억원은 과천시 지식기반용지와 LH의 공공주택 등 입주민의 통행유발비율에 따라 분담하게 된다.

 

이상기 도시사업단장은 “이번 역사건설 확정은 신계용 시장이 강한 의지로 그동안 국토교통부와 LH 관계자들을 설득하고 협의를 해온 결과이며, 공공주택 분양과 지식기반용지 입주업체 유치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과천지식정보타운 조성사업은 실시설계 등을 거쳐 내년 7월경에 착공하고, 용도별 토지공급은 내년 하반기 중에 개시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