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강하면 항금리 에서 9일 민속 고유의 명절인 정월대보름을 맞아 액운을 물리치고 양평군 새로운 한 세기의 힘찬 출발과 희망을 담아 소원성취를 기원하는 ‘홰동화제’에 1천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양평군의 대표적인 정월 대보름 행사인 ‘홰동화제’는 나무를 정성껏 쌓아 올린 10m가량의 홰동에 김선교 양평군수와 김덕수, 송창섭 군의원, 이희영 도의원, 김해경 양평경찰서장, 최병일 양평소방서장, 한성석 강하면노인회분회장, 관내 기관단체장, 마을 원로 등의 점화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정월 대보름 축제 행사가 진행됐다.
김선교 군수는 “올해는 지난 100년을 교훈삼아 새로운 한 세기의 힘찬 출발이 될 수 있도록 달집에 액운을 씻어내고 군민 모두의 건강을 기원 드린다”며 “미래를 향한 전진도 중요하지만 전통문화를 보전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일로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더욱 계승 발전시켜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마을원로의 풍년기원 제례, 소원지 낭독, 횃불놀이, 쥐불놀이, 부럼깨기, 불꽃놀이, 달떡 나눠먹기 및 덕담나누기 순으로 밤 8시 30분까지 열렸으며 널뛰기와 인절미 체험을 하려는 많은 어린이들이 부모와 함께 참가해 뜻 깊은 하루를 보냈다.
한편 강하면 항금리 에서 300년 이상 대대로 내려오는 마을축제인 ‘홰동화제’는 우리의 고유한 민속놀이로 옛것을 잊고 사는 현대인들에게 전통의 소중함을 느끼게 하는 체험행사로 해마다 정월 대보름이 되면 나무를 정성껏 쌓아 올린 10m이상 높이의 홰동에 대보름달이 떠오르면 불을 붙여 솟아오르는 불길을 따라 돌며 축문을 읽고 액운이 불과 함께 태워 없어 질 것을 하늘에 기원한다. 홰동이란 큰 횃불을 의미한다.
이밖에도 양동면 복지회관 앞 광장과 서종면 수능리 등에서도 주민들이 한해 액운 없애기, 소원성취 제례, 달집태우기, 깡통 돌리기, 쥐불놀이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됐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