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북문해물탕

[경인경제 김형천 기자] 해물탕을 주문했는데 이게 해물탕인지 콩나물탕인지 애매모호할 정도로 부실한 해물 양에 실망한 적이 있다면 북문해물탕을 강력 추천한다.

전골 냄비에 해물이 산처럼 수북이 그야말로 고봉으로 담겨 나온다. 겉만 번지르르 하고 안은 실속 없는 것들로 채워지지 않았을까 하는 걱정은 기우다. 안에도 실하고 싱싱한 해물들이 빼곡히 들어차 있다.해물탕에 들어가는 해물만 해도 무려 20여 가지다. 대하, 꽃게, 대합, 문어, 오징어 등등 일일이 헤아리기가 힘들 정도. 매일 새벽에 들여온 싱싱한 해물과 바지락 육수가 만나 환상의 국물 맛을 낸다.

주소 : 경기 수원시 장안구 정조로922번길 27  
연락처 : 031-243-2441 
휴무일 : 명절휴무 
인기메뉴 : 해물탕, 해물찜

이천시 서산 안흥꽃게

꽃게는 매년 5월과 11월에 잡아야 살이 꽉차고 맛이 좋다. 본 업소는 이시기에 꽃게를 바다냄새가 물씬나도록 활냉하여 사용하고 있다.

산과물이 좋아 살기좋은 이천, 도자기고장 이천, 제일 맛있는 쌀의 고장 이천, 해안이 아닌 육지가운데서 일년내내 오랜경험으로 요리하여 고객여러분께 최선을 다하여 모시고 있다.

주소 : 경기 이천시 신둔면 중리천로 121 
연락처 : 031-631-6171 
휴무일 : 연중무휴 
인기메뉴 : 간장게장, 꽃게탕, 꽃게찜

포천시 명덕 잣나무집

오리백숙, 오리구이, 오리로스 등 오리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이다. 잣나무로 둘러 쌓인 식당은 찾아 들어오는 길 언저리에 큰 간판 하나 없어 모르는 사람은 그냥 지나치기 일쑤인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별다른 홍보를 하고 있지 않음에도 손님들은 언제나 만원이다.

비결은 신선한 재료와 한결 같은 맛에 있다. 직접 기른 닭, 오리, 오골계 등을 잡아 구이, 백숙, 도리탕등으로 만들어내 언제나 믿을 수 있는 고기로 한결 같은 맛을 내기 때문에 하나 둘 늘어나기 시작한 단골들의 입 소문 듣고 온 손님들로 주말이면 발 디딜 틈이 없다.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오리로스구이’이다. 오리 한마리를 살을 적당히 떼어내서 로스로 먼저 먹고 남은 뼈는 탕을 끓여주니 일석이조의 메뉴이다. 고기를 약간 도톰하게 썰어내 쫄깃한 식감이 좋고 아래쪽으로 빠져 나오는 오리기름에 감자를 구워 먹는데 고소한 맛이 이것 또한 별미다. 남은 뼈로 끓여주는 오리탕은 얼큰한 국물이 고추장대신 고춧가루를 사용해 텁텁하지 않고 진하다. 직접 잡아서 조리하기 때문에 조리시간이 길어 미리 예약하고 방문하기를 권한다.

주소 : 경기도 포천시 화현면 달인동로 240 
연락처 : 031-532-9734 
휴무일 : 명절 휴무 
인기메뉴 : 토종닭백숙(중) 4만5천원, 토종닭도리탕(중) 4만5천원, 오리로스 4만5천원

하남시 한 채당

미사리 카페촌으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 김성우 안토니오 성인의 5대손이 문을 연 궁중한정식 전문점이다. 조상 혹은 나라를 뜻하는 ‘한’, 색깔이나 무늬를 의미하는 ‘채’, 집’당’을 써서 전통색채가 묻어나는 집, ‘한채당’이라고 하였다.

내부는 파티션으로 나눌 수 있는 별실 크기가 다양하고 자리배치가 넓어 대화하기 편하다. 점심에만 주문이 가능한 한채당정식은 가격대비 만족도가 매우 높다. 계절죽, 동치미, 샐러드, 등의 전채 요리와 궁중잡채, 떡갈비, 수수부꾸미 등이 제공되며 모든 음식은 미각뿐 아니라 후각도 즐겁게 한다. 조랭이떡 들깨탕으로 부드럽게 입을 달래고 있을 무렵 돌솥밥, 된장찌개, 조기구이, 밑반찬 9가지가 가지런히 차려진다. 단 맛, 짠 맛, 신 맛 등 다양한 맛의 반찬이 고루 나온다.

식사를 마치면 냉유자차와 파인애플로 상큼하게 마무리한다. 정식메뉴구성을 살펴보면 만들기 쉽고 간편한 요리보다, 세심하게 신경을 쓴 요리임을 알 수 있다. 프랑스요리를 연상시키는 데코와 음식마다 어울리는 향으로 한층 더 고급스러운 한정식을 구현한다. 가야금 선율을 들으며 전통한옥에서 맛보는 궁중한정식은 누구와 오더라도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다.

주소 : 경기도 하남시 미사대로 286-20 
연락처 : 031-792-8880 
휴무일 : 명절 휴무 
웹사이트 :
www.hanchaedang.co.kr  
인기메뉴 : 한채당정식 2만원, 수라상 10만원

안성시 걸미골안성쌀밥집

안성시가 지정한 모범음식점으로 선정된 걸미골은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은 쌀밥정식을 판매하는 곳으로 안성CC바로 앞에 위치하여 골퍼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무쇠솥뚜껑을 모티브로 한 조각이 입구에 크게 자리잡고 있고, 하얀 건물에 아치형 창문이 있는 모습이 마치 작은 펜션 같다. 나무가 아름드리 서있는 길을 따라 들어가니 좌측은 커피숍 우측은 식사하는 곳으로 구분되어 있다. 천장이 2층 높이 정도 되는 탁 트인 공간은 양옥을 개조한 듯하고 파티션이 잘 되어 있어 식사하며 담소를 나누기에 좋다.

인원수대로 쌀밥정식을 주문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2인부터 정식 주문이 가능하다. 추가메뉴로 돼지불고기, 갈비찜, 낙지볶음 등이 있다. 식전 포도주는 이곳에서 직접 담근 것으로 식욕을 적당히 돋운다. 정식상차림이 차려지기 전에 구절판과 비슷한 무쌈과 갓 구운 단호박전이 나온다.

곧이어 20여가지 반찬이 차례로 깔리고 꽁치구이, 생선조림, 된장찌개, 순두부찌개가 따듯한 돌솥밥과 함께 한 상 가득 오른다. 짭짤한 간장게장, 매콤한 홍어회무침, 곰삭은 가자미식해, 보들보들한 뚝배기계란찜 모두 정성이 들어간 요리다. 누룽지로 식사를 마무리한 후 수정과로 입가심을 하고 나면 대접받은 느낌이 절로 든다. 가족 혹은 친구와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정성스러운 정식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걸미로 471 
연락처 : 031-674-1843 
휴무일 : 명절 휴무 
인기메뉴 : 쌀밥정식 9천원, 갈비찜 1만2천원, 황태구이 8천원

양주시 흑과백

둥근 항아리모양의 황토 방갈로는 자연스런 멋과 저수지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좋은 분위기에 먹는 꽃등심은 이곳의 대표 메뉴이다.

특히 농장에서 직접 사육한 1등급 한우만을 엄선해서 제공하는 소 잡는 날에는 간과 천엽등도 서비스로 맛볼 수 있으며 정육점에서 고기도 판매한다.

주소 : 경기 양주시 백석읍 기산로 620 
연락처 : 031-871-8889 
인기메뉴 : 한우꽃등심, 매운갈비찜, 육회

파주시 폭포가든

한적한 정원 속에서 고기를 구우며 야외로 나온 분위기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갈비전문점이다. 정원 한가운데 자리한 인공폭포는 시원한 물줄기를 뿜어내며 주변 경관과 잘 어우러져 멋진 조경을 선보이며 식당내부는 탁 트인 넓은 내부와 높은 천장이 환한 분위기를 낸다.

야외테이블 옆쪽에 미끄럼틀이 마련된 놀이터가 따로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이 뛰어 노는 모습을 보며 식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족단위의 손님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단체모임예약도 많은 곳으로 수입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고기 값이 저렴하므로 쇠고기를 마음껏 먹고 싶은 데 식사비가 부담스러웠다면 이곳에서는 걱정할 필요 없다.

생고기 보다 양념이 들어간 고기를 선호한다면 두툼한 왕돼지갈비를 추천한다. 여러가지 과일과 채소를 갈아 만든 특제소스를 사용해 고기의 육질을 연하게 하였으면 강하지 않은 양념이 고기 본연의 맛을 잘 살려준다. 고기 외에 식사메뉴로는 육회비빔밥과 전복갈비탕이 많이 찾는 메뉴이다. 가족끼리 식사를 하며 돈독한 시간을 갖기에 추천 할만하다.

주소 : 경기도 파주시 월롱면 황소바위길 160 
연락처 : 031-946-1537 
휴무일 : 연중 무휴 
웹사이트 :
www.pokpopgraden.co.kr  
인기메뉴 : 등심(600g) 3만5천원, 왕돼지갈비 9천원, 갈빗살(600g) 5만원

남양주시 한옥맛집

“남양주에서만 맛볼 수 있는 밥” 을 모토로 하는 한옥맛집은 유기농으로 재배한 쌀 뿐 아니라 대부분의 재료를 가장 신선하고, 좋은 것을 사용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공수해 쓰는것으로 유명하다.

주소 : 남양주시 화도읍 북한강로 1402 
영업시간 : 10:00~22:00 
가격정보 : 간장게장정식:₩22,000 , 곤드레돌솥밥(국내산):₩16,000
한옥맛집정식:L₩50,000/M₩38,000/S₩28,000

의정부 고산떡갈비

79년 창업하여 30년 이상 한결같은 맛을 유지하고 있는 맛집이다. 반듯한 건물에 음식들도 모두 정갈하여 먹기 전부터 기분이 좋아지는 곳으로, 내 가족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위생과 영양에 철저히 신경쓰며, 육류부터 고춧가루, 참기름까지 모든 재료를 국내산으로만 사용하고 있다.

언제나 기본에 충실하자는 것이 사장님의 원칙으로, 오직 맛과 친절함에만 신경쓸 뿐 이벤트나 행사 등 다른 홍보를 해 본 적이 없으며 2004년 의정부 최초로 경기도 지정 음식점에 선정되었다.

주소 : 의정부시 평화로562번길 13 
연락처 : 031-842-3006 
영업시간 : 11:00~22:00 
가격정보 : 떡갈비(국내산):₩21,000 , 돼지떡갈비(국내산):₩13,000
갈비탕(국내산):₩10,000

김포시 나룻터 숯불장어구이

목향, 감초, 솔잎, 매실 등 40여 가지의 한약재로 만든 소스를 발라 건강식으로 으뜸인 장어한방구이는 나룻터만의 특제 소스로 한약냄새를 잡아줘 남녀노소 불문하고 반응이 좋다.

장어뼈와 머리를 곤 육수를 양념에 첨가해 만든 고추장구이는 매콤하면서도 달콤해 20~30대 여성들에게 인기가 좋다. 상차림에 나오는 12가지의 밑반찬 역시 모양도 맛도 훌륭하다.

주소 : 김포시 월곶면 김포대로3023번길 96 
연락처 : 031-981-1071 
영업시간 : 10:00~22:00   
가격정보 : 민물장어(2인) : ₩80,000 , 갯벌장어(2인) : ₩100,000
자연산장어 : ₩싯가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