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지방재정 확충과 누리과정 해결 촉구를 위한 공동대표단은 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지방재정 확충과 누리과정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서울·경기·인천지역의 야권 소속 지자체장, 교육감, 시도의원 등이 주축이 된 ‘지방재정 확충과 누리과정 해결 촉구를 위한 공동대표단’은 7일 “정부는 지방재정 확충과 누리과정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공동대표단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재정을 확충하는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며 “성장 없는 재원으로는 지방자치는 고사하고 매년 확대되는 복지 지출을 감당하기에 벅찬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또 “(누리과정과 관련해) 시민들은 점점 더 불안해하고 행정에 대한 불신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며 “누리과정 문제는 보편적 복지로 반드시 국가가 해결해야 하는 국가의 사무”라고 강조했다.

대표단은 기자회견 직후 여·야 4당 원내대표실을 잇따라 방문해 촉구문을 전달했다.

대표단은 특히 지방재정 확충 및 누리과정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 대응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김윤식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장(시흥시장)은 “시국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국회를 찾을 수밖에 없었던 지방자치단체장들과 교육감, 지방의회의원들의 마음을 헤아려 달라”며 “대한민국을 위한 강한 지방정부를 육성하고 사람을 키우는 일에 더 이상 시간을 지체할 순 없다”고 밝혔다.

한편 기자회견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조희연 서울교육감, 이재정 경기교육감, 이청연 인천교육감, 김종욱 서울시의회 민주당 원내대표, 정기열 경기도의회 의장, 박승원 경기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 신은호 인천시의회 교육위원장,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 김영배 성북구청장, 김윤식 경기 시흥시장, 최성 고양시장, 양기대 광명시장, 채인석 화성시장, 제종길 안산시장, 박우섭 인천 남구청장, 이환설 경기도 시군의회의장협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