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전경만 기자] 남경필 경기지사 탈당 이전에 경기도를 돌아봐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현 지도부가 즉각 사퇴하지 않을 경우 탈당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남 지사의 탈당 결정을 현재 이해 못할 사람은 드물다. 대통령이 헌정 사상 최초로 피의자의 신분으로 형사 입건되는 상황에서 지도부의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그리고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상황을 헤쳐 나가고자 하는 의지도 충분히 알만하다.

그러나 경기도지사는 정치인 이전에 경기도의 수장이라는 점에 대해 깊게 고민해봐야 한다. 국회의원과 현직 도지사의 위치와 입장은 다르다. 남 지사는 취임 초부터 경기도연정을 실시해 협의에 의한 정치를 강조했다. 그리고 후반기 들어 경기도연정은 새로운 협치 모델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탈당을 하게 될 경우 연정과 관계있는 직위는 물론 모든 그간의 약속들이 새로 작성되어야 할 위기에 놓이게 된다.

남 지사가 탈당을 하면 경기도의회에서 여당은 없고 오로지 더민주당과 새누리당 그리고 국민의당이라는 야당만 존재하기 때문에 연정자체를 원점에서부터 바꾸어야 하는 대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지금까지 53명의 새누리당 도의원들과 함께 했던 부분들에 대한 정리도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남지사는 새누리당 경기도대표라는 직함을 가지고 선거에 임했으며 새누리당의 가치와 철학을 통해 정치를 실현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그때의 약속이 지금과 달라진 점이 없는 가운데에서도 탈당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도정 철학을 가지고 탈당을 하는 것인지 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그리고 도지사의 탈당으로 경기도에 혼란이 발생한다면 혼란의 책임은 남 지사에게 있는 것이 분명하게 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도지사의 위치에서 탈당은 신중하게 고려해야만 하고 탈당을 현실화하기 이전에 경기도의회의 리더들과 충분한 대화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현 정부도 국민과의 소통보다 최순실 및 그의 부역자들과의 소통을 우선했기 때문이 작금의 사태가 발생했다. 남 지사가 이런 상황을 원하지 않는다면 소통을 먼저 하는 것이 옳은 태도이다. 대한민국 최초의 협치 모델 경기도 연정과 대권이라는 대의명제 사이에서 자신이 책임져야할 일부터 우선순위를 정해 풀어나가는 정치인이 정말 좋은 정치인이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