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전경만 기자] 국민들은 대한민국의 파국을 원하지 않는다


희극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에 ‘파국(破局)’이라는 말이 있다. 주로 비극적인 종말을 맞이할 때 사용하는 단어다. 일상에서는 일이 좋지 않게 끝났음을 의미하는 뜻으로도 쓰인다. 지금의 대한민국 상황을 보면 파국이라는 단어가 제일 적합해 보인다.

헌법의 수호자 역할을 담당해야할 대통령은 스스로 헌법을 농단했다. 대한민국 국민들이 투표를 통해 대통령에게 헌법을 잘 지키라며 권력을 부여 했고 그리고 믿었다. 그러나 대통령은 국민의 믿음을 뒤로 하고 사익을 위해 권력을 휘둘렀다. 국가의 경제를 지탱하고 있는 재벌들에게는 공갈 협박을 했으며 그렇게 해서 모아진 돈으로 대통령과 동고동락했던 이들의 이익을 취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다. 공무원들을 사사로이 동원해 부정한 일에 관여하도록 했으며 일부 공무원은 대통령과 관계된 일을 조사하는 도중에 자살을 하기도 했다. 그리고 이를 보도한 언론사에 압력을 가해 언론사 사장이 사임을 하기도 했다. 공영방송에는 보도지침을 만들어 정부와 청와대를 비판 할 수 없도록 했다.

결국 검찰까지 나서 대통령과 관계된 일을 조사 하고 현직 대통령이 사상 처음 입건되는 초유의 사태까지 벌어졌다.

그런데 문제는 그 다음부터 더 심각해지기 시작했다. 국민들은 연일 촛불을 들고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고 야당은 결론도 제대로 도출하지 못하면서 대통령을 탄핵해야 한다며 머리를 맞대고 있다.

여당은 또 여당대로 파국을 맞았다. 여당 대표는 국민을 버리고 대통령을 선택하면서 뭉치자고만 하고 있다. 수많은 국민들이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던 말든 귀를 막고 대통령만 바라보며 대통령에게만 충성을 하겠다고 다짐에 또 다짐을 하면서 대통령 퇴진을 원하는 국민들을 향해 비수를 꺼내 들었다. 일부 여당 의원들은 침몰해가는 새누리당과 함께 할 수 없다며 배에서 뛰어 내렸다.

어디에도 합리적인 판단을 하자고 다그치는 사람은 없다. 헌법을 농단하고도 헌법 뒤에 숨어서 헌법대로 하자며 버티는 대통령과 부정한 대통령을 따르는 것이 정치적 정도라고 말하는 여당 그리고 차기 집권 생각에만 정신이 몰두해 있어 난국을 헤쳐 나갈 로드맵조차 제대로 내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며 촛불의 눈치만 보는 야당을 보고 있는 국민들은 또 다시 거리로 나갈 생각을 하고 있다.

잠시라도 자신의 이익을 버리고 우리가 대한민국 공동체이기 때문에 무엇을 어찌해야 하나 하고 생각해 본다면 답은 나와 있다. 대통령은 겸허하게 국민의 뜻을 받아들이고 자신이 지은 죄에 대해 속죄하면 된다. 그리고 여당은 부도덕한 대통령만 생각할 것이 아니고 국민들을 먼저 생각하면 된다. 야당은 집권하겠다는 생각에 앞서 국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난국타개책을 먼저 내놓아 한다.

그렇지 못하면 대한민국은 비극적인 종말을 맞이할 가능성이 농후해 진다. 말 그대로 파국에 이를 수 있다는 말이다. 파국을 막기 위해 자신의 이익을 우선하는 정치적 행위를 자제하는 것이 지금 우리 정치권이 할 일이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