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전경만 기자]


경기도는 서울을 포위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중심이기도 하지만 서울을 지원하기 위한 외곽 도시라는 오명도 있다. 그리고 서울에서 워낙 가깝다보니 서울과 경기도를 한데 묶어 ‘수도권’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서울과 가깝다는 것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많은 일자리가 서울에 집중되어 있어 많은 경기도민이 서울에 직장을 가지고 있다. 경기도 실업률 해소에 서울만큼 도움이 되는 지역은 없다. 경기도 실업률은 존재하지만 경기도 31개 시·군 개별 시군의 실업률은 존재하지 않는 비정상적 상황에서 서울이 인접해 있다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문화적 소프트웨어가 풍성한 서울이 옆에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경기도만의 특별한 문화자산이나 유산 등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많은 경기도민이 서울에서 열리는 문화행사에 참가 한다. 오죽하면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는 매년 경기도만의 특별한 문화를 찾으라고 공무원을 닦달하기 까지 하지만 경기도만의 특수한 것은 현재 없다. 그리고 앞으로도 없을 확률이 높다.

그러나 반대로 생각하면 경기도민이기 때문에 손해 보는 것도 상당히 많다. 그중 가장 크게 손해 보는 것은 정체성이다. 서울과 가까이 붙어 있는 구리, 성남, 부천 등지에 가면 그곳 시민들은 서울시 산하 구리 또는 성남으로 생각하지 경기도 산하라고 생각하는 시민들은 드물다. 시민들의 지역 존재감에 대한 정체성이 모호해지다보니 서울의 뉴스를 자신들의 뉴스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서울에서 일어난 사건을 자신들이 겪은 사건으로 받아들이는 반면 경기도에서 발생한 사건은 자신들과 관계없는 사건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다보니 경기도에서는 경기도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통일된 행정을 제대로 꾸려 나가기가 난감할 때가 많다.

서울도 각 지역마다 지역 색이 다 다르다고 하지만 경기도만큼은 아니다. 경기도는 도심화가 거의 90% 이상 진행된 수원, 성남 같은 도시들이 있는가 하면 아직도 농가 풍경이 주를 이루는 도시들도 함께 공존하고 있다.

경기도의 인구수는 지난 몇 년간 경이롭게 늘어났다. 5년 전 1000만 이었던 인구수는 지금 1300만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귀농 보다는 경기도를 배드타운으로 삼은 인구 유입에 의한 것이다. 경기도 인구의 폭발적 증가는 많은 사회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서울과 가까울수록 과밀화 되어가는 사회현상은 경기도와 서울을 잇는 사회간접자본은 지금보다 더 투자되어야 한다.

이런 문제에 대한 해법이나 대안을 만드는 일은 경기도 혼자만으로는 부족하다. 서울과 긴밀히 협조해야만 하는 일이다. 그리고 서울시도 일부 책임을 져야 하는 문제다. 서울에는 공용 쓰레기장이나 대형 화장장 하나 설치 못해 수도권이라는 미명아래 경기도가 책임을 다 떠 안는 형식의 사회구조는 앞으로 바뀌어야 한다. 그리고 서울은 경기도가 책임지고 있는 사회혐오시설에 대한 사용요금을 지금보다 더 정확히 계산해 경기도에 지불해야 한다.

경기도의 행정은 서울과 인접해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복잡 다다해 질것이 분명한 일이다. 이런 때 일수록 경기도를 우선하는 도지사가 필요하다. 경기도지사가 대권에 출마하는 것을 말릴 생각은 없다. 그래도 경기도지사가 한 번쯤은 경기도 현안 해결에 전력을 기울여 주는 모습을 보여 주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