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이승수 기자]



지방자치가 시작된 지도 벌써 약 20년이 흘렀다. 이에 경기도 각 시군의 자치의정을 살펴보려 한다. 그 시작으로 제 7대 후반기 오산시의회 손정환 의장을 만나보자.


Q 오산시의회 후반기를 이끌어 가게 됐다 소감은?

A 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고 어느덧 5개월이 되었다. 의장이 되고 보니 의회 운영과 관련된 사항뿐만 아니라 시정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판단해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책임감에 어깨가 무겁게 느껴졌다. 지난 7월부터 한시도 시민의 대표인 시의회 의장으로서 본분을 잊지 않고 바쁘게 달려왔다.

대내적으로는 모범적인 원 구성을 이뤄 시민단체로부터 지방자치의 발전가능성을 봤다는 호평을 들으며 출발한 의회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생산적인 의회로 후반기 내내 지속될 수 있도록 회기, 비회기 구분 없이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해오고 있다.

또한 대외적으로는 각종 현안에 대한 간담회 개최와 생활현장을 살펴보는 현장점검 등을 실시하면서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시의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구체적으로 정립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그동안 믿음으로 성원해주신 시민여러분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Q 오산시의회가 지향하는 정치 방향은?

A 앞으로 저는 후반기 의장 임기동안 한층 더 낮은 자세로 시민의 행복과 시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때로는 앞장서 솔선수범해 나가도록 하겠다.

한발 다가선 시민들의 여론수렴은 물론 각종 현안사항에 있어서 의원님들과 협의를 통해 보다 민주적이고 능률적인 의정운영이 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 또한 대화와 소통, 합리적인 의사운영을 통해 신뢰 받는 의회 상을 정립하고 시민행복을 위해 협력하는 오산시의회를 만들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

후반기는 전반기 정책기조를 유지하면서 그동안의 시행착오를 보완하여 내실을 기해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정책 일관성을 유지하겠다.

민선 6기의 중간에 선 우리 오산시는 시대적 상황과 주변의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모두가 힘을 모아 "시민의 꿈과 희망을 디자인하는 행복도시 오산"을 만들어 가야할 매우 중요한 시기가 아닐 수 없다.

제7대 의회는 ‘열린의회’, ‘정책의회’, ‘바른의회’를 기치로 감시와 견제로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의회가 되기 위해 7명의 의원들이 열심히 뛰겠다.


Q 오산시가 가지고 있는 최대 현안은?

A 오산시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일은 복합문화체육센터 건립, 평화공원 조성사업, 세교2지구 택지개발사업 등 대규모 개발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과 전통시장의 활성화, 서울대부지 활용방안 등일 것이다.

이를 위해서 집행부에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의회에서는 시민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어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현장확인 및 간담회를 강화하는 등 발로 뛰는 의정활동에 주력하고, 선심성, 중복성 사업은 철저한 예산심의와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생산적인 견제와 감시를 해 나가겠다.


Q 집행부와의 관계는 어떻게 정립할 것인지?

A 오산시 의회는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은 물론이고, 시민을 위한 좋은 정책 수립에 있어 그동안 집행부와 잘 협조해 추진토록 해왔다. 집행부에서 시정을 펼치는데 있어 시민의 대표기관이라 할 수 있는 의회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시민의 뜻을 잘 살핀다면, 의회도 항상 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집행부와 상생·협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집행부가 시민의 뜻을 받들어 의회와 함께 논의한다면 난제들도 쉽게 풀릴 거라 본다.


Q 향후 행보에 대한 계획?

A 7명의 시의원과 함께 “시민의 꿈을 키우는 오산시의회”를 구현하고 보다 성숙한 지방 의정을 펼치겠다.

의례적으로 외부행사나 쫓아다니는 의장이 아닌 의원들과 함께 호흡하며 토론하는 ‘실무형 의장’이 되고 싶다. 하나의 현안에 대해 각기 다른 입장일 수 밖에 없는 의원들의 대립을 조정하는 ‘중재자’의 역할도 소흘히 하지 않고, 보다 발전적인 방안이 제시될 수 있도록 하겠다.

개인적으로는 민의를 대표하는 시의회가 시의 정책 결정에 초기부터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처럼 정책 결정이 마무리 된 뒤 시의회가 ‘가부’를 판단하는 형식이 아닌 정책의 초기단계부터 의회와 의견을 교환하며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차근차근 한걸음씩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겠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