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경인종합일보] 4차 산업혁명의 초석은 빅 데이터(Big Data)!

“4차 산업혁명의 초석은 바로 빅 데이터입니다”

송경진 세계경제연구원장은 지난 20일 안양시청 강당에서 열린 공무원 대상 제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초청 강연회에서 이같이 강조하고, 역시 4차 산업혁명 단계에 있는 인공지능도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송 원장은 또 역사적 변화의 변곡점에서 있으면서 끊임없이 융합하고 조화를 도모하는 것이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이라며, 구글과 애플사를 예로 든 플랫폼 경제도 한 분야임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물리, 디지털, 생물학 등 3대 분야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기술로서 3D를 넘어선 4D프린팅, 첨단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공유경제, 유전학 분야의 혁신, 합성생물학 등을 언급하며 이해를 도왔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제2의 안양부흥을 추진함에 있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영향력이 급속도로 확대돼 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공직자들이 똑똑히 인식, 시대변화에 맞게 능동 대처하고 시책 수립에도 접목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자리로 마련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초빙 강사 송경진 세계경제연구원장은 미국 캔자스주립대에서 커뮤니케이션 박사학위를 받았다. 청와대 대통령경제특보 겸 국가경쟁력강화위원장 보좌관, 재정경제부 외신대변인 등을 역임했으며,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번역 및 각종 언론에 다수 기고를 하는 등 관련분야 신 지식인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제4차 산업혁명은 제조업과 서비스업, 정보통신기술 등이 융합해 지능을 소유하게 되고, 지능을 바탕으로 혁신적 가치를 생산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뜻하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로봇, 빅데이터, 클라우드, 바이오공학 등이 이에 속하는 기술이다.

시 관계자는 “매우 유익한 교육이 됐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대변화에 부응하고 새로운 지식을 심어주기 위한 공직자 교육을 더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