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경인종합일보] 금년 중기육성자금 지원, 어려움에 처한 기업 입장 고려한다!

자금난을 겪고 있는 기업에 대한 중소기업육성자금(이하 중기자금) 지원이 확대된다.

안양시(시장 이필운)는 금년도 중기자금 1천억원을 확보한 가운데 자금압박 등의 어려움에 처한 업체에 초점을 맞춰 융자지원 한다고 밝혔다.

3일 시에 따르면 일반기업과 여성CEO 기업 등이 포함된 운전·기술개발자금으로 710억원, 관내 이전 기업을 위한 시설자금 260억원 그리고 신규고용 및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 특별시책자금 30억원 등 지난해와 같은 수준인 1천억원을 마련, 관내 금융기관을 통해 저 금리로 대출 지원한다.

시는 지난해와 달리 어려움에 처한 보다 많은 기업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지원방식을 개선해 신용등급 A+이상 우량기업에 대해서는 지원을 제한하기로 했다.

중기자금을 연속해서 지원받는 기업의 신용등급 기준도 종전 BBB-에서 BBB+로 상향 조정한다. ABC 9단계로 나눠지는 신용등급 중 BBB등급은 일반 중소기업 수준으로 자금난에 처한 기업이 대부분이다. 이와 함께 융자금상환 후 대출이 제한되는 휴지기간도 2년에서 1년으로 단축한다.

시는 또 경기침체가 지속되는 점을 감안해 업체당 일반운전자금 융자 한도액을 1억원 늘려 6억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대상업종도 517개에서 올해 524개로 확대할 방침이다.

확대되는 업종으로는 올해 제2의 안양부흥과 관련해 인문도시 조성의 기반이 될 서적출판과 인문 및 사회과학연구개발, 영화산업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자금난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방식을 개선했다며, 힘에 부친 많은 기업들이 저금리 자금을 통해 회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4일 상반기 자금지원 공고를 내 오는 9일부터 20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