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김재규 기자] 김포시 통합사례관리 솔루션회의 개최


김포시는 지난 4일 김포시청 대회의실에서「2017 제2회 김포시 통합사례관리 솔루션회의」를 개최했다.

통합사례관리는 복잡하고 다양한 복지문제를 지닌 자에 대해 필요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통합 지원하는 사업으로, 특별히 대상가구가 처한 문제의 정도가 심해 담당 읍면동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관련 내외부 전문가들이 모여 해결을 집중 논의하는 ‘솔루션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구래동 맞춤형복지팀 의뢰 사례에 대해 70여분간 논의가 진행됐으며, 이를 위해 김포시정신건강증진센터 서동우 센터장과 경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형모 교수를 비롯, 김포경찰서, 경기부천아동보호전문기관, 솔터초등학교, 김포시드림스타트 등에서 관련 담당자가 참석했다.

안건 사례는 아동학대로 신고되어 수사 중인 사례로 가구원의 대다수가 정신장애를 지니고 있어 수년간 복잡한 문제들이 얽혀 있는 상태이나, 외부 지원이나 접근에 대한 대상자의 일관적인 폐쇄적비협조적 대응으로 문제의 해결에 어려움이 있는 사례였다.

회의 참석자들은 무엇보다 자녀들이 모두 아동청소년기에 있어, 환경에 의해 돌이킬 수 없는 정신질환의 발현 또는 악화 가능성이 크고, 이에 조속한 문제해결과 안정적 가구로의 복귀가 반드시 필요함에 공감하며, 기관별 접근 방안을 내고 함께 사례를 적극 해결해 갈 것에 합의했다.

신승호 복지정책과장은 “아동청소년의 사례일수록 지역 자원 역량을 총동원해 필히 안정적인 사회 안전망을 구축해야 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기관의 체계적이고 응집된 노력이 필요하다”며, 사례 해결에 참석 기관들의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김포시는 보다 촘촘한 맞춤형 복지체계 구축을 위해 2016년 통진읍, 김포본동, 장기본동과 더불어 2017년 6월 양촌읍, 하성면, 구래동까지 총 11개 읍면동의 허브화를 완료했으며, 향후에도 시민을 위한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복지행정 추진을 지속해 나아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