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5년 7월, 경기도청 운동장에서 ‘굿모닝 푸드트럭 창업지원사업 협약식’이 열리고 있다.
▲ 경기도는 지난 1월 전국 최초로 전통시장 내에 푸드트럭을 도입했다. 수원 남문시장에 마련된 ‘푸드트럭 존(Zone)’.

[경인종합일보 이승수 기자] 최근 <백종원의 푸드트럭>이라는 TV프로그램이 생겨날 정도로 푸드트럭 창업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경기도가 푸드트럭 정책의 성과와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경기도 규제개혁추진단 나대균 주무관은 1일 오전 열린 주간정책회의에서 ‘푸드트럭 제2의 발전전략’을 주제로 발표하며 “3주년을 맞은 푸드트럭 사업이 성공과 실패의 갈림길에 서 있다. 모든 직원들의 협조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지난 2015년 5월 청사 내에 푸드트럭을 시범 운영하면서 창업 활성화를 위한 푸드트럭 사업의 첫발을 내디뎠다. 이후 푸드트럭 창업 지원을 위해 공용재산 확대, 창업교육 및 자금지원, 전국 최초 전통시장 내 푸드트럭 도입 등 선도적 역할을 해오고 있다.

나대균 주무관은 “설문조사 결과 푸드트럭 운영자들은 △푸드트럭 영업장소 확대 △푸드트럭 연착륙을 위한 지속적 지원 △푸드트럭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경기도의 지역여건 반영과 민간의 자율성 확대를 위한 두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첫 번째로, 경기도는 지역여건과 푸드트럭의 장점을 접목시키기 위해 신도시와 지역축제, 전통시장 등을 활용할 방침이다.

나 주무관은 “도내 17개 신도시의 아파트 단지의 주말장터를 비롯해 연간 100여 곳에서 열리는 지역축제에 푸드트럭이 우선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겠다”며 “또한 도내 전통시장 200여 곳으로 영업장소를 확대하면, 푸드트럭과 전통시장의 상생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통시장으로의 영업장소 확대와 관련해 “경기도와 수원시는 올해 초 수원 남문시장에 18대의 푸드트럭을 유치했는데 최근 <백종원의 푸드트럭>에 소개되며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로는 민간의 자율성 확대를 위해 영업장소 신청제도를 도입과 푸드트럭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방안이 발표됐다.

나 주무관은 “푸드트럭 영업자가 원하는 영업장소를 경기도에 신청하면 검토를 통해 모집하는 방식이 도입된다면 장소에 대한 불만이 줄고 수요와 공급의 미스매치도 해소될 것”이라며 “이와 함께 푸드트럭 영업자가 자기만의 사업을 제시해 민간과 연결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김동근 행정2부지사는 영업장소 신청제도와 관련해 “인근 상인과의 갈등이 우려돼 커다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할 것”이라며 “도심 상권이 아닌 도전적인 지역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 부지사는 이어 “예를 들어 남양주 실학박물관 인근에는 불법노점이 전부 철퇴를 맞은 이후 방문객이 눈에 띄게 줄고 있다. 이러한 곳에 푸드트럭이 진출할 수 있도록 환경부 등을 상대로 정책을 설득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복자 여성가족국장은 “덴마크에서는 푸드트럭이 영업허가증을 반드시 부착해야 하고 재료 등에 대한 세부 내용을 표기해야 한다. 또한 트럭 내부의 위생 점검도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화순 황해경제자유구역청장은 “경기도와 시·군이 협력해 불법 노점상들이 건강하게 푸드트럭으로 전환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하며 “또한 관광지에 푸드트럭과 함께 지역특색을 살린 재미있는 소품 등을 판매하는 트럭을 함께 배치하면 좋을 것”이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주간정책회의에서는 △푸드트럭 제2의 발전전략 △머리 아픈 상가 임대차분쟁, 경기도에 맡기세요! △도정 여론조사 결과 발표 △365일 도민이 즐거운 굿모닝하우스 운영현황 및 계획 등의 안건이 논의됐다.

자료제공/경기G뉴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