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섹션뉴스 경제
삼성 QLED TV, 실시청 환경서 최고 화질
   
[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삼성 QLED TV, 실시청 환경서 최고 화질

삼성전자 QLED TV가 미국 디스플레이 전문가 그룹인 디스플레이메이트(DisplayMate)와 경제전문지 포브스(Forbes)로부터 실제 소비자 TV 시청 환경에서 가장 뛰어난 TV로 평가 받았다.

지난 27일(현지시간) 디스플레이메이트는 자사 홈페이지에 ‘실제 일반 시청 환경에서 최고의 화질을 구현하는 삼성 65형 Q9 QLED TV(High TV picture quality in real world ambient lighting with the Samsung 65Q9 QLED TV)’라는 제목의 제품 테스트 결과를 게재하며QLED TV를 호평했다.

디스플레이메이트는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실험실 환경처럼 어두운 장소에서 TV를 시청하지 않는다”며 거실처럼 주변 환경의 밝기가 높을 때에도 빛에 의해 TV 화면의 색상이나 화질이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이 실험은 0, 125, 500, 1000, 2000럭스(lux) 등 TV 시청 공간의 밝기를 5단계로 설정해 진행되었고 각 상황별로 삼성 QLED TV를 포함한 다양한 TV 제품들의 성능 평가가 이루어졌다.

디스플레이메이트는 이 실험 결과를 토대로 “삼성 QLED TV(65형 Q9모델)가 실제 소비자 시청 환경에서 LCD, OLED 등을 포함해 지금까지 테스트한 TV 중 가장 높은 성능을 보였다”고 밝혔다.

삼성 QLED TV가 높은 평가를 받은 주 원인은 다른 제품과 비교해 월등히 높은 화면 밝기를 갖고 있어 주변의 빛에 의해 화면이 흐려지지 않으며, 화면 빛 반사율도 현저히 낮아 빛 반사로 인한 화면의 왜곡이나 변형이 거의 없기 때문이라고 소개됐다.

또한 디스플레이메이트는 삼성 QLED TV의 ‘다이내믹 컬러 매니지먼트’ 기능에도 주목했다. 이 기능은 주변 조도를 측정해 어두운 곳에서는 어둡게 밝은 곳에서는 밝게 백라이트를 자동으로 조정해 줌으로써 주변 빛에 의한 화면의 색 손실을 효과적으로 보완해 준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항상 화면 밝기를 최고 수준으로 유지할 필요가 없어 TV 시청시 눈의 피로감을 덜면서도 색손실을 최소화하고 전력소모도 대폭 줄여 준다.

한편,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최근 ‘QLED와 그 중요성에 대하여 (What Is QLED, And Why Does It Matter?)’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퀀텀닷을 적용한 TV 기술을 지속 발전시키고 있으며, 올해 출시한 QLED TV는 메탈을 적용한 새로운 퀀텀닷 기술로 한단계 더 화질의 진화를 이루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포브스는 QLED TV의 장점을 ▲높은 화면 밝기 ▲빛에 따라 변하는 색상까지 표현해 주는 컬러 볼륨 100% 구현 ▲ 높은 밝기와 정확한 색표현을 하면서도 번인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점 등을 꼽으며, HDR(High Dynamic Range)영상 구현에 있어 매우 유리한 위치에 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포브스는 QLED TV의 장점을 언급하며 “퀀텀닷 소재 자체의 특성으로 높은 화질에도 불구하고 전력소모가 적을 뿐 아니라 주변 조도가 상당히 높은 곳에서도 명암비, 밝기, 색표현 등에 있어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 우수한 디스플레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김형천 기자  darkhose22@naver.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형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