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경인종합일보 윤정용 기자] 생연1동 우리 마을 공원 둘레길 가꾸기 사업 본격 착수

포천시는 지난 9월말 통계청이 발표한 2016년 포천시 자살 사망자수가 전년도 69명에서 49명으로 20명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자살률이 28.9%가 감소한 것으로 최근 5년 동안 가장 낮은 자살률은 시민의 꿈이 이뤄지는 희망도시 100세 시대를 향해 민·관이 함께한 노력의 결실로 평가되고 있다.

시는 경찰서, 소방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및 시민이 함께 참여해 생명사랑지킴이를 양성하고 있고 자살예방 캠페인을 적극 실시하고 있다. 또한, 90여개 아파트단지 및 마을 순회 건강서비스를 통한 정신건강 자살예방
교육과 시 자체적인 예산지원으로 27명에 우울치료비 240만원을 지원했다.

이밖에도 자살수단 통제사업으로 농약안전보관함 보급(875농가) 및 마을별 정신 건강교육, 번개탄 자살수단 예방을 위한 번개탄 판매개선 사업, 생명사랑 생명존중 문화 확산과 시민의 인식개선을 위한 언론홍보, 포천건강 페이스북 SNS 친구 2,509명에게 지속적인 홍보 등 자살률을 낮추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또한, 지난 2월에는 마음도 몸처럼 돌아보고자 마음카페를 개소해 마음검사 및 상담, 자율신경균형 검사 등 혼자서 힘들어 하는 이들이 쉬어갈 수 있는 마음카페를 만들어 지역시민과의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이병현 건강사업과장은 “16만 시민은 물론 지역 유관기관과 함께 생명사랑 캠페인 등을 지속적으로 펼쳐 자살률을 낮추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