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대한 성적조작이 전국적으로 벌어져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교사·학부모·청소년단체들이 잇따라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23일 시민사회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에서도 조직적인 학업성취도 평가 조작이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55개 교육관련 단체 모임인 ‘일제고사를 반대하는 교사학생학부모시민사회종교 단체’ 소속 회원 30여명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제고사를 폐지하고 서열화 된 성적공개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특수학교 학생들은 아예 시험을 보지 못하게 하거나 운동부 학생들 역시 집단적으로 평가에 미 응시하거나 성적을 누락시켰다”며 “이는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의 지원을 위해서 전수평가가 필요하다는 교과부 주장과 모순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각 교육청은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이런 사례들을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일제고사를 반대하는 청소년들의 모임인 ‘무한경쟁 일제고사 반대모임 Say-No’ 소속 회원 30여명도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제고사가 시행되는 3월10일까지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일제고사 반대 청소년 농성’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일제고사에 반대하는 교사들과 학생들의 목소리를 무시하는 정부와 학교들에 맞서 농성을 시작한다”며 “일제고사를 폐지 및 해직교사 복직, 1%만을 위한 경쟁교육 중단 등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일제고사 반대 서명운동과 일제고사 당일 등교거부, 촛불문화제 등을 벌일 계획이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50여개 단체도 ‘일제고사 폐지 촉구 학부모, 교사, 시민사회단체 일동’이라는 명의로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업성취도 성적 조작은 시작에 불과하다”며 “일제고사를 폐지하고 경쟁교육 중단만이 교육이 살길이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일제고사 파행의 사례로 들어난 백지답안이나 한 번호로 찍기 등을 학생들의 응시태도 문제로 접근하는 일은 본질을 호도하는 행위”라며 “교육부는 학생들의 반대 의사를 수용해서 일제고사를 폐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앞으로 일제고사 거부 기자회견을 잇따라 갖고 일제고사 반대 시민 문화제를 여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시켜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