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경기도 '소상공인 사업정리도우미' 사업 펼쳐


경기도 용인에서 치킨점을 운영하던 A씨는 극심한 매출 부진에 시달리다 매장을 정리하기로 하고 지난 6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경기경제과학원)이 시행하는 ‘경기도 소상공인 사업정리 도우미’에 지원을 요청했다. 경영난으로 폐업이나 전업을 원하는 소상공인들을 찾아가 컨설팅과 지원금을 통해 안전한 폐업과 재기를 돕는 사업이다.

경기경제과학원이 파견한 사업정리 도우미 컨설턴트들은 A씨의 매장과 주변상권을 면밀히 검토한 뒤 폐업보다는 ‘수제튀김전문점’으로 업종 전환을 유도했고 경영환경개선 지원을 통한 인테리어 개선까지 제공했다.

A씨는 현재 월평균 25%의 매출 신장 성과를 거두며 재기에 성공했다.

대기업 연구원 출신인 B씨도 퇴직 후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개업했다가 월 임대료 600만원을 내기에도 허덕였다.

지난 7월부터 사업정리 컨설팅을 받은 B씨는 안전한 폐업을 했고, 도우미 컨설턴트의 주선으로 기술훈련 지원금을 통해 현재는 전공을 살려 ‘기술지도사’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고 있다.

경기도와 경기경제과학원은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509명의 소상공인들이 사업정리 도우미 지원을 받았다”며 “연말까지 총 700명의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도의 사업정리 도우미 사업은 경영악화로 한계에 부딪힌 소상공인들에게 맞춤형 사업정리 컨설팅을 제공하며 사업정리(원상복구 및 철거비) 또는 기술훈련(교육수강비) 등을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해 폐업으로 인한 충격을 완화하고 재기를 돕는 프로젝트다.

세무와 재무, 부동산 등의 전문 컨설턴트들이 현장에 나가 안전한 폐업을 돕고 재기를 위한 취업지원과 교육지원, 각종 지원금 주선 등을 제공한다.

조창범 경기도 소상공인과장은 “업력이 짧을수록 창업과 폐업에 대한 노하우와 정보가 부족하여 막상 폐업위기 시 사업정리 도우미들의 도움이 절실하다”며 “안전한 폐업을 도울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재기를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소상공인 사업정리 도우미 사업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경기경제과학원 소상공인지원센터(031-259-7413)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