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경인종합일보 윤정용 기자] AI 재발방지 방역체계 구축 총력

포천시는 최근 일본 시마네현 야생조류 고병원성 AI 발생 및 제주시 야생조류 H5N2 바이러스 확인 등 주변국가와 국내 야생조류에서 AI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검출되는 등 겨울철새 유입에 따른 AI 발생 위험이 고조됨에 따라 야생철새 도래 상황 등 방역위해 요소에 대한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관내 바이러스 유입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동절기 방역강화를 위한 사전 방역대책 추진의 일환으로 가금농가 야생조류 차단그물망 설치 및 농장 출입구 소독실태를 점검하는 한편, 알 운반차량의 농장 내 진입을 원천차단하기 위해 농장별 환적장 운영을 지시하고 농가의 자발적인 AI 차단방역 이행을 독려하고 있다.

아울러 산란계 및 중추 이동 전 임상검사 및 간이검사를 실시하고 이동승인서를 발급하는 등 AI 의심증상 조기검진을 실시해 AI 발생차단에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산란계농장이 밀집한 관인면, 영북면, 영중면, 창수면에 대한 방역차량 소독지원을 강화하고, 겨울철새 도래 우려 지역인 주요하천변에 출입을 금지하는 주민홍보 현수막을 게시하고 하천변 인접 가금농장에 대한 점검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지난 14일 축협 공동방제단과 축산과 방역차량을 총 동원해 철새 유입 우려 하천변 인접 가금농장과 주요 하천변에 대한 특별 소독 지원을 실시하는 등 겨울 철새로 인한 AI 바이러스 유입 차단을 위한 소독지원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