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명품 화장실 도시' 수원시, '반딧불이 공중화장실'로 '제19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에서 은상 받아

수원시 ‘반딧불이 공중화장실’이 ‘제19회 아름다운 화장실 大賞(대상)’ 공모에서 은상(행정안전부장관상)으로 선정됐다.

수원시는 17일 서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행정안전부장관 기관표창을 받았다.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은 행정안전부, 문화시민운동중앙협의회, 조선일보사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수원시는 제1회 공모전(1999년)에서 대상을 받은 ‘광교산 반딧불이 화장실’을 2016년 ‘친환경 공중 화장실’로 리모델링(개축)한 후 다시 한 번 응모해 두 번째 수상하는 기쁨을 누렸다.

수원시는 리모델링을 통해 에너지효율이 높은 LED(발광다이오드) 조명(50개) 설치하고, 남자화장실 소변기(8개)는 ‘물 안쓰는 소변기’로 교체했다. 또 햇빛이 통하는 유리천장을 설치해 조명 사용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화장실 중앙 넓은 홀에는 시민들이 쉬어갈 수 있는 의자를 설치했고, 홀 안쪽에는 ‘작은 도서관’을 만들었다. 화장실 입구 통로에 설치한 ‘스마트 미러’에서는 날씨, 수원시 주요 정책 등 최신 정보를 영상으로 볼 수 있다.

광교산 등산로 입구(장안구 광교산로 172)에 있는 반딧불이 화장실은 1999년 9월 건립됐다. 전체 면적 144㎡에 남자·여자화장실, 다목적(장애인)화장실 등을 갖췄다.

수원시는 ‘아름다운 화장실 공모전’에서 23차례 수상하며 ‘명품 화장실 도시’로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팔달산 기슭 전망 좋은 화장실, 송죽동 만석공원 화장실, 광교신도시 혜령공원 화장실, 광교 어반레비 화장실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광교중앙공원 화장실은 2015년 대통령 기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아름다운 화장실 공모전’ 상을 비롯해 그동안 수원시가 받은 화장실 관련 상이 50개에 이른다.

김영돈 수원시 자원순환과장은 “반딧불이 화장실은 첨단시설과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자연친화적 화장실”이라며 “수원시는 쾌적하고 아름다운 화장실문화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