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경인종합일보 윤상명 기자] 고양시 ‘SC Goyang’ 개발, 1석3조 효과 나타나

고양시가 지자체 최초로 개발한 스포츠통합브랜드 ‘SC(Sporting Club) Goyang’에 대해 고양시민 10명 중 5명은 '스포츠도시 고양시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대답했다.

또 10명 중 6명은 BI가 디자인된 유니폼을 입고 대회에 출전하면 다른 사람들로부터 주목받는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고양시가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29일까지 고양시민 3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SC Goyang 시민 인식 설문조사’ 결과 이같이 밝혀졌다.

‘SC Goyang’은 지난 3월 13일 고양시가 개발한 엘리트생활체육 통합 브랜드다.

동일한 유니폼 디자인, 차량 래핑 등을 통해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SC Goyang은 고양시 스포츠관계자로서 자부심을 느끼는가’라는 질문에 ‘매우 그렇다’가 18.8%, ‘그렇다’가 32.9%로 전체의 51.8%가 긍정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SC Goyang 유니폼을 입고 경기에 출전하면 주목을 받는 느낌인가’라는 질문에 무려 62.1%가 ‘그렇다’고 대답한 것과 같은 맥락의 해석이 가능하다.

또 ‘SC Goyang이 개발된 데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매우 만족한다’ 30%, ‘만족한다’ 32.6% 등 긍정적이라는 의견이 62.6%로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각종 엘리트, 생활체육대회에 출전해도 제 각각 디자인된 유니폼이나 특별한 BI가 없어 통일감이나 소
속감이 부족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번 브랜드개발을 통해 소속감을 높이고 자긍심을 증대시켰다는 다양한 효과까지 얻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양시의 시 색채인 노랑을 채용, 밝은 이미지를 표현하고 고양시 지도와 호수공원, 행주산성, 가와지볍씨 등 시의 상징을 넣은 디자인에 대한 질문에서 응답자들은 ‘적절하게 표현했다’가 50.6%로 ‘보통이다
(41.2%)’, ‘적절하지 않았다(8.8%)’는 의견을 앞질렀다.

특히 ‘SC Goyang은 스포츠도시 고양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응답한 사람도 10명 중 6명이나 돼 스포츠통합 브랜드 개발이 다양한 면에서 큰 효과를 올렸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주위에 SC Goyang에 대해 자랑한다’는 응답도 44.7%나 됐으며‘그렇지 않다’는 13.2% 한편 ‘SC Goyang’의 브랜드 확장을 묻는 주관식 문제에 대해 응답자 46명 가운데 무려 26명(57%)가 ‘적극적 홍보’라고 꼽았고 그 다음으로 ‘믿을만한 제품 개발’ 16명(29%)의 순이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