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연속 특별기획] ‘경기연구원,이대로 괜찮은가?’


[목차]

1,경기연구원 이대로 괜찮은가?

2,단체장 눈치보는 연구결과

3,누구를 위한 정책 개발인가…


경기도 싱크탱크를 표방하며 지난 1995년 경기도와 31개 시군, 그리고 지역기업들이 공동출자해 탄생한 경기연구원이 당초 설립 취지와 달리 제역할을 못하는 조직이 되어가고 있다.

도내 경제.도시.교통.환경.사회문화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정책 개발을 생산해야 할 연구원의 원장은 공석이며,부원장 이하 77명의 직원들은 자칫 자율성과 독립성을 지켜야 하는 자신들의 행로 조차 정확히 파악치 못하고 있다.

이에 본보는 도민의 혈세와 시,군, 그리고 지역기업들의 출자로 운영되는 경기연구원이 경기도의 경쟁력 강화와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개발과 비젼을 제시하는등 그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지, 그 문제점과 대안을 ‘특별 연속기획’으로 진단해 보고자 한다 ( 편집자 주)




1, 경기연구원 이대로 괜찮은가?

- 연구원장 수개월째 공석


경기도 싱크탱크를 표방하며 지난 1995년 경기도와 31개 시·군, 그리고 지역기업들이 소중한 자금을 공동출자해 설립된 경기연구원이 연구 사업 전반에 걸쳐 그 본연의 취지가 무색할 정도로 유명무실한 조직이 되어 가고 있다.

현재 연구원은 민선6기 전임 임해규 원장이 자신의 정치적 행로를 위해 자리를 비운지 수개월동안 원장이 공석인 상태에서 제대로 된 인사·경영·연구 분석 업무를 펼치지 못하고 있다.

직무대행인 부원장과 직원들은 원장이 없는 공백으로 인해 어쩔수 없이 휘청, 여기 저기서 매끄럽지못한 불협화음이 나오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이미 바뀐지 오래 된 민선4기 시절 사용하던 경기도 마크가 그려진 홍보시안을 테마로 한 광고를 중앙일간지에 게재해 경기도의 민선6기 역점사업이 무엇인지 조차 제대로 파악치 못하고 있어 주위의 비웃음을 사고 있다.

또한 연구원 정관에 자율성과 독립성이 보장된 가운데 경기도의 백년대계를 그려야할 연구원이 자치단체장의 눈치를 살피는 ‘경기도 2중대’며 ‘남경필지사의 거수기’로 전락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어 ‘연구원의 역할론’에 의문이 일고 있다.

실제 11월 20일 열린 경기도의회 2017 행정사무감사에서 기획재정위원장인 이재준 의원이 ‘버스준공영제’ 연구자료와 관련 “경기연구원이 자치단체장의 입맛에 따라 움직이고, 집행부의 잘못된 정책에 반론을 제기치못한다면 직무유기이며 필요없는 조직이다”라고 경기연구원의 ‘유명무실론’까지 제기했다.

이렇듯 도민의 혈세와 지역기업의 자금으로 경기도의 미래와 도민의 삶의질 향상을 위해 운영되는 경기연구원의 미래가 불투명하다. (계속)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