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경인종합일보 이헌주 기자] 국민권익위 부패방지 시책평가서 ‘우수’ 등급

용인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17년도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전년보다 한 등급 상승한 ‘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권익위가 중앙행정기관과 광역자치단체, 인구 50만 명 이상 기초자치단체, 교육자치단체, 공직유관단체 등 전국 256개 기관의 부패방지 시책을 평가한 결과다.

권익위는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과 청렴생태계 조성, 부패위험 제거·개선, 청렴문화 정착, 청렴개선 효과, 반부패 수범사례 개발 등 6개 부문 39개 과제를 종합 평가해 기관별로 1~5등급을 매기고 있다.

용인시는 이번 평가에서 지난해보다 6.05점 상승한 89.21점으로 인구 50만 명 이상인 22개 기초자치단체 그룹에서 2등급을 받아 수원·부천시와 함께 도내에서 부패방지에 가장 우수한 자치단체로 꼽혔다.

시는 기관 실정에 맞는 부패방지 추진계획 수립과 산하기관 반부패 시책 평가, 한국투명성기구를 비롯한 4개 기관과 민관협력 청렴활동을 벌이는 등 청렴거버넌스 정착을 위한 노력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2015년도 부패방지 시책평가 4등급을 받은 뒤 매년 1등급씩을 올리는 등 부패방지 노력을 인정받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는 청렴도 측정결과 상승과 고충민원 처리실태 우수기관 선정과 함께 점진적으로 우리시 직원들의 반부패 의식이 강화되고 있다는 반증”이라며 “앞으로 청렴도 측정 결과와 이번 평가에서 나타난 미진한 점을 분석·보완해 100만 대도시에 걸맞은 청렴도시를 이룩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