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People & People 인물포커스
박래헌 영통구청장, ‘젊음과 문화, Smart 영통 만들기’위한 100일간의 소통행정
   
[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박래헌 영통구청장, ‘젊음과 문화, Smart 영통 만들기’위한 100일간의 소통행정


- 4월 11일 구청장 취임 100일 맞이해

- 문화로 소통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행복한 도시



1. 취임 100일을 맞은 소감은?

지난 1월 2일 영통구청장으로 부임한지 벌써 100일이 지났다. 시민의 뜻을 최우선으로 존중하여 시민과 함께 더욱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만들기 위해 문화로 소통하여 미래를 준비하는 ‘젊음과 문화, Smart영통’을 구정 방향으로 선정했으며, 또한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마음으로 주요 사업현장 로드체킹과 주민 간담회 등 주민과의 소통행정에 매진하고 있다.



2. 영통구의 현안사업으로는?

변화하는 행정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매월 이슈가 있는 핵심과제를 선정하여 전 부서 행정력 집중을 통한 토탈행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4월에는 영통구청 옆 매여울도서관 준공식에 맞추어 주차장 확충, 보행자 통로 신설, 휴게공간 조성 등 울타리 없는 영통구청사 환경개선공사를 실시 중이다. 또한 전 직원이 함께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하여 청사 주변 대청소를 실시하였고, 불법 노상적치물ㆍ불법 광고물을 집중 정비하고 있다.
5월에는 나들이 철을 맞아 광교호수공원을 찾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불법주정차 단속 강화, 시민 질서 유지 캠페인 등을 실시할 것이며 6월에는 영통청명단오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전 부서의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매월 행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한 각종 사회문제에 발빠르게 대응하고자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흡입차량 운행, 청사개방을 통한 어린이운동회 지원, 가상현실로 배우는 안전체험, 반려동물축제, 기후변화체험교육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시민과 함께 꽃과 나무를 가꾸는 캠페인을 전개하여 시민 주도의 아름다운 환경 조성으로 영통구민이 함께 발전하고 화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가고, 영통청명단오제, 영통구민 한마음 음악회 등 지역 축제를 시민주도형 문화행사로 발전시켜 문화 공동체 환경을 만들어가겠다.



3. 주요 역점시책 사업으로는?

훌륭한 자연조건, 풍부한 일자리, 다양한 문화시설을 바탕으로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함께 참여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유쾌한 젊음, 즐기며 소통하는 문화, 미래를 준비하는 스마트 영통의 3개 분야 17개 전략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첫째 유쾌한 젊음은 세대 간 생각차이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공연과 권역별 지역 축제를 개최하겠다.
영통구 전역에서 열리는 버스킹 공연 ‘수원 문화 광장’과 온 가족이 함께 하는 야외 영화상영 ‘영통 HOT PLACE 축제’, 매탄권역에서 ‘산드래미 참새골 축제, 모꼬지길 한마당 장터, 매여울콘서트’,
영통권역에서 ‘영통청명단오제, 한마음 힐링음악회, 벽적골 한여름밤의 달빛축제, 태장국화축제’,
광교권역에서 ‘광교한마음가면축제, 빛가람장터, 차없는거리 행사’ 등 지역여건을 반영하여 시민이 기획하고 참여하는 행사를 통해 주민간의 화합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하겠다.

둘째, 시민들이 생활 속 여유를 갖고 문화를 일상에서 접할 수 있도록 문화놀이터 사업을 펼치겠다.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영통구청사 상시 갤러리, 청사 로비와 민원실 공간을 활용한 테마가 있는 전시회, 시민들의 감성을 채워 줄 작은 음악회 ‘런치콘서트’등을 통해 주변에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다.

또한, 시민 주도의 꽃과 나무 가꾸기를 통한 아름다운 영통구를 만들기 위하여 관내 14개 유관단체와 상생협약을 체결했으며, 직원들에게 ‘1인 1아바타 반려식물’을 배부함으로써 정서적 안정을 통한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셋째, 관내 우수한 문화 인프라를 활용하여 우리 고장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우리고장 문화 향기를 즐기는 지역 탐방단’투어를 실시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스마트 영통 구현을 위해 관내 글로벌 기업인 삼성전자, CJ 등 대기업과의 지역상생 문화 프로그램을 발굴하고자 협조체계를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4. 구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앞으로 우리 구에서는 「젊음과 문화, Smart영통」추진 일정에 맞추어 구민의 다양한 요구에 귀 기울이는 맞춤형 감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문화로 화합하고 소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구민의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영통구라는 도시 브랜드를 널리 알 수 있도록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저를 비롯한 330여 공직자는 시민에게 따뜻하고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

김형천 기자  darkhose22@naver.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형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