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People & People 인물포커스
한상율 팔달구청장 취임 100일 인터뷰
   
[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한상율 팔달구청장 취임 100일 인터뷰



한상율 팔달구청장이 올 1월 9일 제17대 팔달구청장으로 부임한 지 어느덧 100일을 맞았다. 취임 직후 주요 현안지역 현장을 찾아 구민들과 소통하며 문제점을 풀어 나가는 적극적 행정과 관내 10개동 주민센터와 유관기관들을 방문하여 다양한 이야기를 듣는 소통 행정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00일간의 성과와 소감을 들어봤다.

취임 100일을 맞은 소감은?

❍ 구민과 소통하고 공감 하는 행정을 펼치기 위해, 취임직후 주요 기관 방문을 시작으로 부서별 주요업무보고와 동 방문을 통한 직원과의 격의 없는 대화, 현안지역 현장 확인과 주민 대화를 통해 시급한 현안을 파악하느라 숨가쁘게 달려온 100일이었다.

개인적으로는 수원의 중심 팔달구라는 매력 있는 지역에 구청장으로 부임한 기쁨이 남달랐다. 그래서 지역과 구민들을 속속들이 알기 위해 노력해 왔고 지역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하시는 분들을 통해 팔달구의 밝은 미래를 볼 수 있어 보람 있는 시간이었다.



- 구정 운영 방향은?

‘수원의 중심, 품격있는 팔달구’라는 비전을 가지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꿈꿀 수 있는 희망복지, 자연이 숨쉬는 도시환경 조성, 사람이 모이는 열린문화 조성, 시민과 같이하는 가치행정 실현이라는 네가지 영역의 중점과제를 선정해 운영해 나가고 있다.


- 100일간의 성과와 전망은?


□ 꿈 꿀 수 있는 희망복지 구현

복지, 환경, 문화, 행정의 4개 분야별 중점과제 중 첫 번째로 수원의 중심이면서 원도심의 중심축으로 타구에 비해 복지수요가 많은 팔달구의 특성에 맞게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제공에 초점을 맞춰‘꿈 꿀 수 있는 희망복지’를 구현하고 있다.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주위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복지를 실천해 공동체 문화의 회복과 구민이 행복한 복지 실현을 위하여 구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행복하고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행복한 출산지원 사업, 143개소 어린이집 사전 컨설팅 지도점검을 통한 믿고 밑길 수 있는 보육시설 운영에 힘쓰고 있으며, 의료 취약계층에 병원을 연계해 주는 혜민사업, 저소득 위기가정에 희망옹달샘 사업을 추진하고, 복지사각지대 제로화를 위해 찾아가는 이동복지 상담소를 운영해 동별 30가구 이상 실시하는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즐거운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독거노인 무료 목욕 이용권 배부, 노인여가시설 환경개선 및 경로당 이전 및 리모델링을 추진 중이며, 독거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는 맞춤형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자연이 숨쉬는 도시환경 조성

두 번째로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수원화성의 아름다움을 잘살려 생태도시환경 조성과 안전하고 살기좋은 팔달구를 만들기 위해 ‘자연이 숨쉬는 도시환경 조성’에 또한 중점을 두고 있다.

관광객이 많이 찾는 관광특구지역의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기간제 환경관리원을 배치하고 마을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한 사업으로 전국최장 벽화골목 새단장, 매산동 수원형 도시르네상스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EM(유용미생물)보급, 남은음식 싸주고 싸가기 등 자발적 자원 순환 실천운동을 전개하고, 빠르고 편리한 교통환경 구축을 위해 교통안전시설물 정비, 향교로 2차 테마거리 및 인계동 주변 도로 정비, 세지로 및 수원천로 주변도로 정비사업을 현재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으며, 아울러 안전하고 재해 걱정 없는 마을조성을 위해 빛으로 안전한 거리, 로고라이트 설치, 자전거·골목 순찰대 운영, 매교동 CPTED 보안 안심등 설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학교주변 어린이 위해(危害) 우려식품 수거·검사로 식품안전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사람이 모이는 열린문화 조성

세 번째로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로 구민의 감성을 채워주고 활력이 넘치는 생활체육 운영 등 ‘사람이 모이는 열린 문화 조성’사업 등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구정 운영을 펼쳐 나가고 있다.

구민들과 함께하는 버스킹 공연, 민원인과 직원들을 위한 런치 음악회, 여름밤의 더위를 식혀줄 한여름밤의 팔달시네마, 가을 정취에 어울리는 팔달어울림 음악회등 다양한 문화 행사를 추진하고 생활 체육교실 상설운영으로 활력이 넘치는 팔달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 하고 있으며, 함께하는 다문화 열린 공동체 구성을 위해 외국인 전용 민원창구 운영, 다문화 가족을 위한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등 건강한 다문화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시민과 함께하는 가치행정 실현

마지막으로 구민들의 관심과 행정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소통창구를 마련하고 구민들의 의견을 시책에 반영하는 거버넌스 행정을 추진함으로써 ‘시민과 같이하는 가치행정’을 실현하고자 한다.

청년들과의 소통을 위한 팔달 창의지기 운영, 찾아가는 주민 소통의 날 운영을 통해 열린행정을 실시하고, 청사 확대개방을 위한 리모델링을 통해 시민의 공간, 열린청사를 운영하며 1시간 빠른 굿모닝 민원서비스 창구운영, 지적민원 원스톱 서비스로 주민 만족 민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청렴하고 신뢰받는 행정을 위해 공무원들의 사기를 진작시켜 신명나는 일터를 만들고자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팔달 추진으로 감성자극 힐링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고 청렴실천 캠페인 및 분기별 청렴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구민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은?

열악한 환경에 굴복하지 않고 끊임없는 노력으로 최고의 결과를 얻어낸 올해 평창 동계올림픽 선수들처럼 우리 팔달구 300여 공직자는 구민과 함께 호흡하고 소통하며, 만족을 넘어 감동을 드릴 때까지 최선의노력을 다할 것이다.

팔달구를 살기 좋게 변화시키는 힘은 구민들의 관심과 참여, 공직자들의 적극적 지원이라고 생각한다.

구민 여러분들의 응원에 힘입어 세계문화유산과 아름다운 전통이 살아 있는 팔달구를 사람들이 살고 싶고, 찾아오고 싶은 곳으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김형천 기자  darkhose22@naver.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형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