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동구 구월1동, 계양구 계산1동, 강화군 내가면 고천리 3개소로 각각 안심마을, 보호수 쌈지 숲, 내가면 관광활성화 등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범죄예방, 안전디자인, 유니버설디자인 기법 등을 고려하여 사용자를 배려하는 디자인으로 추진했다.
[인천=경인종합일보 박형남 기자]
인천광역시는 19일 지역별 스토리텔링으로 맞춤형 디자인을 보급하는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4차 사업’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4차 사업은 공공디자인을 통해 도시미관을 개선하고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하여, 신·원도심이 조화로운 안전하고 쾌적한 희망 인천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낙후된 원도심 고유의 정체성을 재해석하고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디자인 개발, 시범제작 및 설치까지 시행하는 용역이다.

원도심은 인천시를 발전시키고 성장하게 만든 주역이다. 최근 도시가 급속도로 성장하여 여러 신도시들이 생겨나고 원도심이 노후화 되면서 거주 인구가 줄고 경쟁력이 떨어지게 됐다.

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거환경 개선이나 도시재생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나 단기간 개선이 어렵고, 주민의 반대에 부딪히는 등 어려움이 있다.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사업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대안 중 하나로 공공기관은 물론 지역 주민이 함께 도시를 회복시키고 만들어가는 사업이다.

이번 4차 사업 대상지는 남동구 구월1동, 계양구 계산1동, 강화군 내가면 고천리 3개소로 각각 안심마을, 보호수 쌈지 숲, 내가면 관광활성화 등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범죄예방, 안전디자인, 유니버설디자인 기법 등을 고려하여 사용자를 배려하는 디자인으로 추진했다.

남동구 구월1동은 달빛마을로 브랜딩하여 골목길을 정비하였으며 특히 길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등의 여성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여성안심마을 조성’이라는 목표로 디자인을 개발했다.

이 프로젝트는 인천시와 남동구청, 인천지방경찰청, 지역 주민들이 함께 어두운 골목길을 다니며 위험한 곳을 조사하고 곳곳에 아이디어를 담아 안전하고 쾌적한 디자인을 만들어 냈다.

계양구 계산1동은 600년 이상 오래된 보호수 주변을 쌈지 숲으로 조성하여 주민들에게 마을 쉼터를 마련해 주게 된다. 기존에 어둡고 지저분하여 주민들의 민원이 지속되었던 곳으로 깨끗하고 밝은 디자인과 개방적인 분위기로 주민들의 공동체 회복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남구 용일자유시장, 연수구 함박마을, 동구 송현초교 일원 3개소에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5차 사업을 시행하여 지역에 활력소를 제공하고 기존 대상지 10개소에 대한 사후평가를 통해 더욱 체계적인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