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이재명,“수입금관리위, 남경필식 준공영제 들러리 자임 말라”


- 버스준공영제 시행 하루 전 원가 재심의 비판

- 대변인 논평 통해 “업체 배불리기 졸속 행정”


경기도가 19일 버스 준공영제 관련 수입금공동관리위원회를 여는 것에 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예비후보가 “준공영제 들러리를 자임할 것인가”라며 비판했다.

수입금공동관리위원회는 버스준공영제와 관련한 수익금의 타당성을 조사해 지원 수준을 결정하는 단체다.

이 예비후보는 이날 캠프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버스준공영제 시행을 위해 진행한 표준운송원가 산정 과정에서 조례 및 절차 위반 논란이 일자 경기도는 자체적인 법적자문을 받았고 그 결과 ‘수입금공동관리위원회의 재심의·의결’을 권고 받았다”며 “(위원회 개최일은) 공교롭게도 남경필 경기지사가 광역버스 준공영제 강행을 못 박은 날짜인 20일로부터 딱 하루 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실무협의회의만으로도 표준운송원가 산정에 문제가 없다던 경기도의 주장을 스스로 뒤집으며 법적 검토 없이 졸속 추진한 것을 자백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김남준 캠프 대변인은 “위원 구성과 임명, 위촉 권한이 모두 도지사에게 있기 때문에 의결은 형식에 불과하다”며 “실무협의회 과정에서도 난항을 거듭했던 표준운송원가를 하루 만에 재심의 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부실 심의로 끝날 소지가 높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자칫 수입금공동관리위원회의 급조된 결정이 '업체 배불리기' 근거가 될 수 있으므로 무책임한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 촉구했다.

또 “수입금공동관리위원회가 준공영제 졸속 추진의 부끄러운 들러리가 되지 않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