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인종합일보 박형남 기자]
신개념 대중 운송수단인 전기버스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도입을 시작했으며, 인천지역도 하반기에는 10대의 전기버스가 운행된다.

그러나 최근 인천지역보다 먼저 전기버스를 도입했던 지역에서 운행과정과 A/S 등에서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어 정확한 평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3일 인천시와 인천버스운송조합에 따르면, 시는 지난 17일 전기버스 10대를 도입하기 위해 시범사업 공고를 진행했다.

이에 따라 전기버스 업체가 오는 27일까지 서류를 제출하면 시는 5월 9일까지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인천에 도입할 전기버스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이번에 도입되는 전기버스는 정부에서 보조금을 대당 1억 원을 지원받기 때문에, 환경부에 등록된 업체의 전기버스가 선정될 것이 확실시 된다.

현재 환경부에 등록된 전기버스(45 ~ 48인용) 업체는 현대 등 7개 업체에 9개 종류로 한정됐다.

문제는 지난 12월부터 노선운행을 시작한 A사의 전기버스는 노선운행 중 멈춰서는 사례가 발생했으며 모터와 배터리 등 전기버스의 핵심부품을 수 차례 정비한 것으로 드러났다.

B사의 전기버스는 유독 추웠던 지난 겨울 배터리 문제로 히터를 제대로 켜지 못하고 운행한 덕에 승객들의 원성이 자자했다.

또 중국 C사의 전기버스는 지난 겨울 운수사에 인도했으나 초기 품질 문제로 온전히 운행하지 못한 이력이 있다.

특히 D사는 중국버스를 수입하여 국내에 판매하다 A/S와 부품공급을 회피한 경력을 갖고 있으나 다시 사명만 바꿔 전기버스를 판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도 전기버스 운행에서 이런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는 각 전기버스들의 운행 중 발생한 고장, 승객불만 및 연비 등의 객관적인 데이터를 정확히 조사해 평가에 반영해야 한다.

버스노조 관계자 A씨는 “시와 버스조합은 전기버스 제작, 공급업체의 신뢰도를 포함한 버스의 품질과 성능에 대해 면밀히 조사해 원활한 운행을 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전기버스를 도입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올바른 제품선정으로 전기버스가 인천시민의 새로운 안전할 발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이번 전기버스 도입 평가에서 최상의 적의 전기버스를 도입하기 위해 면밀한 검토을 거쳐 선정하겠다”며, “전기버스가 인천시민의 새로운 안전한 발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