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김형천 기자]

전통과 문화가 있는 주민화합 한마당

매년 수원시 영통구 영통1동에 위치한 단오어린이공원에서는 단오(음력 5월 5일) 즈음하여 아주 특별한 단오축제가 열린다. 높이 23m, 추정수령 500년이상의 노거수(수령이 많고 커다란 나무)아래에서 지역 주민, 예술가, 관람객 등 3천여명이 전통제례의식으로 지역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고, 다양한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 문화 이벤트를 즐긴다.
영통구(구청장 박래헌)와 영통청명단오제보존위원회(위원장 오이환)가 주최·주관하는 영통청명단오제는 올해로 13회를 맞아 오는 15·16일 양일에 걸쳐 개최된다. 15일에는 저녁 6시부터 8시까지 전야행사가, 16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본행사가 열린다.
'시민 모두가 다함께 누리고 즐기는 문화도시의 조성'을 구정 목표의 하나로 정한 박래헌 영통구청장이 영통청명단오제추진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을 맡은 만큼, 이번 단오제는 어느 때보다 풍성한 문화 행사로 가득 채워질 전망이다.

초여름밤의 낭만이 가득한 전야행사

올해는 영통청명단오제의 전야행사가 열려 보다 많은 시민들에게 영통청명단오제를 알리고, 단오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15일 오후 6시부터 경기방송의 인기 라디오프로그램인 장벽진의 ‘바운스바운스’가 오픈스튜디오 방식으로 진행되어 울랄라세션 등 초대가수가 축하공연을 펼치고,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의 인터뷰를 통해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볼 예정이다.
‘나도 거목처럼...희망을 쓰다’게시 이벤트도 진행되어, 시민들 각자의 소원과 희망을 적은 글을 느티나무 주변에 매달아 함께 기원해보는 초여름밤의 아름다운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역사와 전통의 향기속에 펼쳐지는 문화이벤트

16일 본행사는 영통구 내 각 권역을 대표하는 풍물단과 취타대가 동서남북 사방에서 한곳으로 모이며 공연을 펼치는 것으로 성대하게 시작된다.
오전 10시부터는 단오어린이공원 느티나무 앞에 제단을 차리고 전문 전통의례가의 안내에 따라 주민의 안녕과 행복을 기원하는 ‘당산제’를 올린다. 초헌관, 아헌관, 종헌관, 집례, 축관, 감찰 각 1명씩과 집사 5명, 제수 3명으로 구성된 14명의 제례위원이 제향을 올리고, 참가한 주민들이 함께 제례음식을 나누어 먹고 헌주를 하며 소원을 빈다.
수원을 대표하는 전통 문화 이벤트인 정조대왕 능행차를 영통청명단오제에서도 즐길 수 있다. 정조대왕이 능행차 도중 백성들의 축제를 둘러보며 민심을 살피는 이야기로 꾸며진 ‘정조대왕 나들이’로 능행차가 재현되고, 후에는 무예단의 공연과 기념촬영 순서도 준비되어 있다.

주민이 직접 만드는 화합과 소통의 축제

동 대항으로 펼쳐져 매년 열띤 응원 속에 진행되는 그네뛰기, 제기차기 등의 민속경기는 올해 팔씨름 경기가 추가되어 더욱 뜨거운 응원과 박진감 넘치는 승부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각 동의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들과 동아리가 준비한 공연으로 꾸며지는 ‘주민화합의 장’은 주민들이 주인공이 되는 무대다. 오랜시간 실력을 갈고 닦은 공연 참가자들이 전통민요, 한국무용, 사물놀이 등으로 우리의 옛 가락과 멋을 뽐내고, 스포츠댄스, 밸리댄스, 라인댄스 등 각종 흥겨운 댄스공연을 선보여 관람객들이 함께 즐기는 축제의 절정을 이룬다.

체험프로그램과 전시, 장터 등 다채롭게 준비

각종 체험프로그램도 다채롭게 준비했다. 창포물에 머리감기, 소달구지 여행, 봉숭아 물들이기, 떡메치기 등 8개의 체험마당이 있으며, 특히 상쇠·상모놀이는 다문화가정이 참여해, 우리의 전통문화를 체험해보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차 없는 거리’의 운영으로 한층 넓어진 행사장에는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가 채워진다.
특히 자매결연지역의 특산물을 판매하는 ‘풍물장’, 추억이 담긴 옛 물건들을 전시·판매하는 ‘고물이 보물이다’, 평창동계올림픽의 인기 종목 컬링에 도전해 보는 ‘컬링 체험’등이 눈에 띈다.
영통 느티나무를 주제로 한 시인들의 창작시를 전시하는 ‘창작시 전시’, 미술작품을 전시·판매하고, 아트체험이 진행되는 ‘찾아가는 작은 미술관’ 등 문화이벤트도 풍성하다. 그 외에도 2002월드컵 영웅 박지성의 축구화, 탁구감독 유남규의 탁구라켓, 배구선수 김연경의 싸인볼, 배우 류준열의 애장품 등 유명인들의 소장품을 전시·판매하는 부스도 마련되어, 이 수익금은 어려운 이웃돕기에 사용할 예정이며, 관람객들을 위한 푸짐한 경품도 준비되어있다.
아울러, 영통구와 영통청명단오제추진위원단은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와 관람 편의를 위한 시설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박래헌 영통구청장은 “영통청명단오제는 지역을 대표하는 전통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해마다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면서 “가족·친구·연인들과 방문하셔서 마음껏 즐기고 소통하며 아름다운 추억을 남기시길 바란다”며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