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경인종합일보 임재신 기자] 양주시, 건강한 여름나기 폭염대비 보호 대책 추진

양주시는 본격적인 무더위를 앞두고 여름철 기온 상승과 폭염발생 빈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오는 9월까지 건강취약계층의 폭염 보호대책을 적극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폭염에 따른 피해 예방과 환자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관내 3,949가구의 방문건강관리 대상 건강취약계층을 직접 방문하고 전화 등을 통해 주기적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할 계획이다.

또, 건강관리 담당인력에 대한 위급상황 시 응급조치 요령 등 사전교육을 실시하고 대상자의 가족과 이웃 등 주변 응급 비상연락망을 구축한다.

특히, 최근 3년간 폭염 인명피해 결과 한낮 영농활동을 하는 75세 이상 노인이 폭염에 매우 취약함에 따라 폭염 특보 시 마을 앰프방송을 활용해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휴식을 취할 것을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아울러 시는 평소 노인이 자주 이용하고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생활공간 주변에 123개소의 무더위 쉼터를 운영하고 폭염대응 건강 수칙과 행동요령 등 교육·홍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서는 물이나 스포츠음료, 과일주스를 충분히 마시고 더운 낮 시간대에는 휴식을 취하고 시원하게 지내는 것이 필요하다”며 “여름철 폭염특보 등 기상정보를 매일 청취하고 폭염대비 건강수칙을 지켜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