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경인종합일보 윤상명 기자] 파주시 장릉에서 조선왕릉 제향 봉행

파주시는 지난 17일 탄현면에 위치한 장릉에서 인조대왕 제369주기, 인열왕후 한씨 제383주기 제향을 봉행했다.

원래 파주 운천리에 있던 장릉은 영조7년(1731년)때 현재의 자리로 천장하면서 새 능과 규모가 맞지 않은 병풍석, 난간석 등의 석물을 새로 만들었기 때문에 17세기와 18세기의 격조 높았던 조선시대 석조물들을 동시에 볼 수 있어 가치가 높다.

장릉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조선왕릉 40기 중 하나로 보존을 위해 비공개 해오다 2016년 6월 이후 2년여의 시범개방을 거쳐 올해 9월부터 전면개방이 된다.

(사)전주이씨 대동종약원 장릉봉향회 주관으로 치러진 이번 제향에는 이우홍 소현세자 12대손이 초헌관, 한동
훈 청주한씨 문정공파 회장이 아헌관, 이민우 인평대군파 11대손이 종헌관으로 봉행했다.

파주시에는 장릉 외에도 파주삼릉(공릉, 영릉, 순릉) 등 조선왕릉 총 4기가 위치해 있으며 상반기에는 영조대왕 모친 숙빈최씨를 모신 소령원, 정빈 이씨를 모신 수길원, 성종대왕 비인 공혜왕후 한씨를 모신 순릉 제향을 봉행했다.

하반기에는 9월 8일 영조의 맏아들 효장세자와 그 비 효순왕후 조씨를 모신 영릉, 10월 21일에는 예종의 원비 장순왕후 한씨를 모신 공릉 제향이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