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경인종합일보 윤상명 기자] 파주시, 운정 권역 번개탄 판매행태 개선사업 협약식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센터)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번개탄을 사용한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21일 번개탄 판매행태 개선사업 협약식 및 대표 현판 전달식을 진행했다.

우리나라의 10만명 당 자살률은 25.6명으로 13년째 OECD 1위이며 가스중독에 의한 사망자수는 목맴과 추락에 이어 세 번째로 높게 나타난다.

번개탄 판매행태개선사업이란 번개탄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사용 용도를 확인해 자살 의도자로 평가되는 구매자에게 전문기관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자살시도자 조기 발견 및 개입에 효과가 있는 대표적 자살수단 통제 사업이다.

파주시 번개탄 판매행태 개선사업 협약은 센터, 파주시보건소, 운정3동행정복지센터, 운정1·2 파출소, 운정3동 통장협의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민자치위원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새마을부녀회, 청소년지도위원회
를 비롯해 운정·교하 권역 번개탄 판매업체 15곳이 참여했으며 앞으로 파주시 자살예방을 위해 적극 협조할 예
정이다.

센터 관계자는 “센터에서는 2016년 금촌1동을 시작으로 2017년 문산읍, 2018년 운정 지역으로 사업 지역을 확대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가스중독으로 인한 자살을 감소시키겠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생명존중사업팀(031-942-2117) 또는 홈페이지(www.pajumind.org)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