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임재신 기자]
실천하는 의정부시민공동체(이하 의시민 대표: 김용수)를 비롯한 신곡장암 및 민락역 신설 대책위는 24일 의정부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철 7호선 의정부시 구간의 노선변경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결의문에는 이번 사업은 시민의 편익보다는 사업성에 매몰되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고, 경기북부의 정책적 배려를 통해 향후 평화시대를 대비한 인프라 구축에 경기도와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시와 시민들의 건의가 지속적으로 묵살당한 채 강행되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 향후 사업비 지급거부, 공사착공반대를 위한 물리력 행사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이어서 향후 관계기관이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 인지가 주목된다.

의정부시 시민들은 앞으로 7호선 노선변경 관철을 위해 해당지역 약 20만명의 시민들을 중심으로 노선의 부당성과 시민의 편익보다는 사업성 우선주의에 매몰된 공직사회의 관행을 지적하고 시의 확고한 7호선 노선변경 입장을 온오프라인으로 적극 홍보하기로 하고, 국토부 및 경기도에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항의하기로 했다.

또 정관계 주요인사 및 관계기관들을 방문하여 지난 60년간 희생한 의정부시민의 진정성 있는 입장을 담아 전달할 예정이며, 10만명을 목표로 2차 청원서 접수를 진행하여 시민의지를 결집하고,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시민 손편지, 출퇴근 실태 동영상, 시민 댓글북을 제작하여 전달하여 노선변경 당위성을 주장 할 예정이다.

그리고 7호선 역사 이용율 최하위 의정부장암역 사례를 제시하며 사업성에 매몰되어 추진된 사업이 향후 도시발전과 시민들의 편익에 얼마나 치명적인지를 고발하여 동일한 전철을 밟지 않도록 호소할 예정이며, 이러한 시민활동에도 불구하고 관철되지 안으면 대규모 시민 총 궐기대회도 예고했다.

이번 7호선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사업은 3차의 예타를 거쳐 올해초 사업고시가 되었으나 협의과정에서 의정부시의 건의안이 전혀 검토되지 않아 의정부시 및 시민들이 집단반발을 하고 있는 중이다.

해당지역 시민들은 이미 해당 사업의 입찰중지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미 2개 공구 유찰로 인해 사업기간이 늘어난 사실을 사업기간을 맞추기 위해 경기도가 밝히지 않고 노선변경을 반대하는 측의 여론을 부축여서 조기착공을 하려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의정부시와 정치인, 의정부 다수 시민들이 7호선 노선변경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을 하는 만큼 앞으로 정부, 경기도 등 관계기관이 어떠한 식으로든 해결방법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6월25일 의정부시가 올해 1월 고시된 7호선(도봉산 옥정광역철도사업)사업의 노선변경을 천명하고 시 차원의 민.관.정 TF를 구성하여 2차례의 긴급대책회의를 거듭한 후 각 분야별 역할을 정립하고 다양한 방법을 놓고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한 가운데 의정부 시민단체, 지역별 대책위원회 등은 사업성만으로 강행 추진되는 이번 사업진행에 강력 반발하며 향후 집단적 행동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결의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