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임재신 기자]
의정부시 안병용 시장은 최근‘실천하는 의정부 시민공동체’(대표 김용수)와 7호선 연장 등 광역 철도 사업에 대해 논의하는 간담회를 가졌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민락역·장암역 신설 등 전철 7호선 연장사업의 노선변경과 지난 6일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8호선 의정부 구간 연장 추진과 관련한 시의 입장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김용수 대표는 “지금까지 시와 시민들이 줄기차게 요구해 온 민락역 신설 등 7호선 노선 변경에 대한 뚜렷한 성과 없이, 8호선 의정부 연장을 거론하는 것은 자칫 7호선 연장 민원의 해소 대안으로 제시한 것이 아닌가 하는 오해의 소지가 있다”며 시에 명확한 입장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안 시장은 “누구보다도 시민들의 요구를 잘 알고 있으며 전철 7호선에 대한 기존에 시의 입장에는 조금의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안 시장은 특히 “8호선 연장사업은 현재 국토교통부의 ‘수도권 순환철도망 구상 연구’가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진행 중임에 따라 유일한 단절구간인 의정부~남양주 구간에 대해 의정부시 구상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초기단계부터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사안으로 7호선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대안으로 제시하는 것은 아님”을 분명히 했다.

마지막으로 안 시장은 “앞으로도 ‘장암역 이전 또는 신곡․장암역 신설’과 ‘민락역 신설 또는 노선 변경’ 에 관련한 시의 노력은 변함없을 것이며, 이와는 별개로 ‘8호선 의정부 연장’이 시 구상안대로 검토되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인 만큼 시민들이 오해하지 말고 적극 성원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별내선 건설사업은 지하철 8호선을 강동구 암사동~남양주 별내동 간 12.8㎞ 연장하는 사업으로, 2022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