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이승수 기자] 건설노조 경기지부, 광교신청사 부실시공 경기도에 특별감독 요구



민주노총 건설노동조합이 경기도청 광교신청사 건설현장의 부실시공 등에 대한 특별감독을 경기도에 요구했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수도권남부지역본부 경기도건설지부는 16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실과 불법으로 광교신청사가 지어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부실시공,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외국인 불법고용에 대한 처벌과 특별감독을 도에 요구했다.

경기도건설지부 관계자는 "광교신청사 지하 골조공정에 외국인 근로자들이 무분별하게 불법고용되고 있고 이들 대다수가 철근 시공 작업에 투입돼 부실시공을 부채질하고 있다"며 "건물 곳곳에 콘크리트 밖으로 철근이 흉측하게 드러나 있고 곳곳에 공극(구멍)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또 "타워크레인 신호수 교육도 이수하지 않고 더구나 언어도 통하지 않는 외국인이 함부로 타워크레인을 이용하도록 몇 달씩 방치했다"며 "현장작업자들이 가시설과 자재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자 급하게 부실자재를 반출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경기도건설지부는 앞서 지난 10일 고용노동부경기지청에 같은 내용(산업안전보건법 위반)으로 태영건설을 고발했다.

이와 관련, 태영건설 관계자는 "민노총 건설노조가 지적한 곳이 하청업체의 작업현장이기는 하지만 시공사로서 잘못된 것은 시정하고 품질이든 안전이든 미진한 부분은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원칙대로 조처할 예정"이라며 "항간에 이 지사의 관급공사 원가공개 정책이 태영건설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는 얘기가 떠돌고 있지만 이는 성남시장 시절부터 추진했고, SBS 고발 건과도 전혀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