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이재명, “청소원·방호원 휴게시설 틈나는 대로 직접 방문해 확인하겠다”


- 10개 기관 12개 휴게실 옥상·지하에서 지상 이전

- 경기남부청도 10월중 이전… 나머지 기관도 추진


경기도는 이재명지사가 약속한 청사 노동자의 근무환경 개선이행을 위해 옥상과 지하층에 있는 도 본청 등 10개 기관 12개 휴게실을 지상으로 옮기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달 16일 자신의 SNS에 ‘옥상 창고에서 쉬고 있는 청소원과 방호원 근무여건 개선하겠습니다’란 글을 올리고, 경기도와 산하 공공기관이 관리하는 모든 청사에 근무하는 청소원·방호원·안내원 등의 휴게시설 조사와 개선방안 마련을 지시한 바 있다.

도는 이에 따라 경기도와 산하 공공기관 등 43개 기관을 대상으로 청사 노동자들의 근무환경을 전수 조사하고 이번 개선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경기도청사는 휴게실이 옥상에 있었으며, 경기도 북부청사와 도의회, 소방학교 등 10개 기관은 지하, 경기도 문화의 전당은 당직실과 겸용해서 사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북부청 등 10개 기관은 휴게실(12개)의 위치가 부적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북부청사와 여성비전센터, 월드컵경기장 등 5개 기관은 청사 노동자를 위한 샤워실이, 경기도 건설본부와 보건환경연구원 등 13개 기관은 냉장고가 오래됐거나 TV·난방기·전기온돌 등 필요한 집기류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이에 따라 경기도 남부청의 청사노동자 휴게실을 10월 중 옥상에서 지상으로 옮기고, 나머지 기관도 개선계획을 수립해 시행에 들어가도록 했다.

또 샤워실이 없는 5개 기관에 대해선 모두 샤워실을 설치하고, 부족하거나 오래된 집기도 모두 추가·교체하기로 했다.

43개 기관 청사 노동자의 휴게실 면적은 1인당 평균 5.81㎡로 고용노동부의 휴게시설 설치 가이드 기준(1인당 1㎡)을 훨씬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건설본부는 앞서 지난 1일 이재명 지사의 지시에 따라 2020년 12월 완공예정인 광교 신청사 내 청사 노동자 휴게공간을 당초 설계면적(95.94㎡) 대비 4.7배 늘어난 449.59㎡로 확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