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최경자 도의원 ,‘경기도교육청 몽실학교 확대 및 발전방안 토론회’ 개최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9일 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경기도교육청 몽실학교 확대 및 발전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은 경기도의회 제1교육위원회 최경자(의정부1)의원이 제안했으며, 보건복지위원회 이영봉(의정부2)의원의 사회로 이루어진 이번 토론회에서는 몽실학교 확대 및 발전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좌장을 맡은 최경자의원은 “몽실학교는 전국의 교육기관, 지자체 등에서 끊임없이 벤치마킹에 나서는 성공적인 교육프로그램”이라며 “몽실학교가 지역별로 확산되어 교육 거점화 공간으로 성장하고, 지자체와 협력하여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함께 논의하는 자리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염종현(부천1)대표 의원은 “학생이 주도적·능동적으로 배움을 설계하는 몽실학교를 통해 청소년 자치교육이 경기도 전역으로 확산되어 미래세대인 학생들이 마음껏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이 더욱 마련되기를 바란다”며, 인사말을 전했다.

주제발표자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학과 김용련 교수는 지역별 몽실학교 확산 방안을 위한 지역·학교 연계 방안과 교사 양성 및 처우 개선, 문화플랫폼 구축 등에 대해 제시하였으며, 이어진 토론에서 의정부 몽실학교 서우철 장학사, 안성교육지원청 김진순 장학사 등은 학생 주도 교육의 중요성과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제1교육위원회 이기형(김포4) 의원은 학교 유휴 공간을 활용한 지역별 몽실학교의 마을교육공동체 효과에 대해 제시하며,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빛깔을 찾고 표현하여 꿈을 이뤄 낼 수 있는 배움터 구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학교 공간 재배치, 학교-교육청의 협력 강화, 지역사회 시스템 구축 등 행정력이 뒷받침 되는 경기도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회를 제안한 최경자의원은 “몽실학교 운영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지도자 양성교육, 학생 자치활동 지원 등이 필요하다”며 “학교의 개념 이상으로 청소년 스스로, 마을과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 공동체가 형성 될 수 있도록 경기도 차원의 지원 방안 마련에 대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민주당 염종현 대표의원, 안혜영(수원11)부의장, 제1교육위원회 천영미(안산2) 위원장, 고찬석(용인8)의원, 장대석(시흥2)의원, 민경선(고양4)의원, 이기형(김포4)의원, 이영봉(의정부2)의원, 배수문(과천)의원, 이영주(양평1)의원, 김용성(비례)의원, 오광덕(광명3)의원, 이원웅(포천2)의원, 이진(파주4)의원, 장태환(의왕2) 의원, 경기도교육청 이석길 제2부교육감, 교육지원청, 관계 공무원, 도민 등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