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정성엽 기자] “은계지구 공장난립문제, 국민감사청원 요청할 것”


더불어민주당 시흥시갑 지역위원회(위원장문정복)는 1일 시흥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은계지구 자족시설 공장 난립』문제를 지적했다.

이날 회견에서 문 위원장은 2009년 은계지구 지정 당시 토지이용계획은 자족시설 부지를 은계지구 내 하단부에 설치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당시 자족시설 부지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들의 입지기준은 「벤처기업육성법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의한 벤처기업 집적시설과 「소프트웨어 산업진흥법」에 의한 소프트웨어 진흥시설, 「산업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에 의한 도시형공장 및 지식산업센터, 「농수산물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의한 농수산물도매시장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와 같은 시설이라고 밝히고, “그러나 지금 은계지구 자족시설 부지에 입주하고 있는 시설들은 당초 계획된 시설에서 벗어난 소규모 공장들이 난립하면서 주거환경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 위원장은 결자해지라는 표현을 쓰면서 “자유한국당 함진규 의원께서 만들어 놓은 은계지구 자족시설 공장난립문제를 함진규 의원께서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시흥갑 지역위원회는 2013년에 진행된 은계지구 자족시설 입주업체 자격 변경 절차에 참여한 관련기관들에 대한 감사원 국민감사청원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히고 국민감사에 필요한 시민서명운동을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시흥시 도시계획조례를 원상회복하는데 의원들에 중지를 모을 것이며, 또 시흥시와 은계지구 입주자 대표가 함께하는 은계지구 자족시설 입주기업 심사위원회를 구성할 것 등을 제안했다.

그는 또 은계지구 자족시설과 관련한 업체입주자격 변경에 관한 내용은 감사원 감사를 통해 명확히 밝혀낼 것이며 이 과정에서 불법이나 외압이 발견되면 단호한 사법조치도 촉구할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