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도정
경기도, 지자체 첫 '로컬-페어트레이드' 제품 출시도, '캐슈두유'·'오곡크런치'
   
[경인종합일보 이승수 기자] 경기도, 지자체 첫 '로컬-페어트레이드' 제품 출시



경기도 농산물과 공정무역 생산품을 결합한 '로컬-페어트레이드' 제품이 출시됐다.

공정무역은 공평한 교역조건을 바탕으로 저개발국가의 생산자와 노동자들이 만든 제품을 사들여 그들의 빈곤 극복과 발전을 돕는 사회적 경제 활동을 말한다.

경기도와 경기도주식회사는 6일 판교 스타트업캠퍼스에서 경기도형 로컬-페어트레이드 브랜드 'Fair Trade by GGD'를 출범하고 '캐슈 두유'와 '오곡 크런치' 등 2개 제품의 출시 기념식을 개최했다.

지자체에서 로컬-페어트레이드 제품을 개발해 시장에 내놓기는 경기도가 처음이다.

캐슈 두유는 베트남 푸억홍 협동조합이 생산한 공정무역 인증 캐슈너트와 파주·오산 등 경기지역에서 생산된 대두(콩)를 통째로 갈아 만들었으며 설탕, 향료 등을 첨가하지 않아 진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오곡 크런치는 페루 산타로사 칠리아리와 소노모로 협동조합이 만든 공정무역 인증 초콜릿과 양평 증안리 약초마을에서 재배해 전통방식으로 볶은 오곡(현미, 찹쌀, 보리, 통밀, 수수)을 결합해 만든 제품이다.

캐슈 두유는 잔다리마을공동체와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에서, 오곡 크런치는 아름다운커피의 인터넷쇼핑몰에서 각각 판매될 예정이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인터파크 등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입점을 통해 이들 제품의 판로를 확대할 계획이다.

공정식 경기도 사회적경제과장은 “경기 로컬-페어트레이드 제품은 생산국가와 소비국가의 연대경제를 실현해 나가는 경기도의 작은 실천”이라며 “로컬-페어트레이드 제품 출시가 윤리적 소비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승수 기자  leonardo79@nate.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승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