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경인종합일보 강영식 기자] 안산시, 안전귀가서비스 앱(app)으로 안전한 도시 만든다


경기 안산시는 26일부터 도내 7개 도시(안산, 안양, 시흥, 군포, 광명, 과천)와 협력해 ‘스마트폰 안전귀가서비스(이하 안전귀가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시민들이 안심하게 귀가 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으로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 ‘안전귀가서비스’앱을 설치한 후 이용할 수 있으며, 심야시간 대 늦은 퇴근길이나 하굣길, 인적이 드문 골목길 등 위험을 느끼는 상황에서 앱을 실행하면 사용자의 위치 정보가 자동으로 안산시통합관제센터와 미리 등록한 보호자에게 전달되는 서비스다.

또한, 위급 상황 발생 시 앱의 ‘위급상황 버튼’을 누르거나 단순히 ‘스마트폰을 흔들기’만 해도 통합관제센터와 보호자의 휴대폰에 경보음이 울리며, 사용자와 가장 가까운 곳의 CCTV로 확인해 위기 상황이라고 판단되면 즉각 경찰에 현장 출동을 요청하게 된다.

해당 앱은 앱스토어와 플레이스토어에서 ‘경기 안전귀가’를 검색하면 누구나 쉽게 설치·이용할 수 있으며, 시는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 안전한 귀갓길을 제공하고 더불어 행정서비스 만족도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화섭 시장은 “안산시 1천724곳에 3천234대의 방범용CCTV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안전하고 살맛나는 생생도시 안산’을 만들기 위해 경찰서 등 유관 기관과의 협조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