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정성엽 기자] 국토교통부의 일방적인 대규모 국책사업 ‘광명시민 반발’

광명시민들이 뿔났다. 광명~서울 민자 고속도로 건설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상임위원장 이승봉)은 27일 광명시 시민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명시민과 합의되지 않은 정책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이날 광명~서울민자고속도로 건설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고속도로 범대위)와 KTX광명역 유라시아 대륙철도 출발역 육성 범대위 등 2개단체 100여명과 광명시의회 의원, 박승원광명시장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토교통부의 일방적 사업추진을 성토했다.

고속도로 건설반대위 이 상임위원장은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면서 “그동안 국토부가 추진했던 국책사업들이 시민과 합의되지 않은 일방적인 추진으로 재산피해와 정신적 피해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에는 “민자 고속도로 계획을 광명시와 아무 상의 없이 일방적으로 바꾸어 또 다시 광명시민을 우롱했다”고 말하고 “특히 서울시의 일방적인 요구인 구로차량기지 이전까지도 광명시민의 의사와 상관없이 밀어붙이기를 하고 있어 통탄할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수 십 년의 세월동안 국가의 필요, 서울시의 편의를 위해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당해 왔던 광명시는 이제 더 이상 광명시민들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은 대규모 국책사업의 계획과 시행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히고 “국토부는 광명시민과 합의되지 않은 구로차량기지 이전 계획을 즉각 철회 할 것과 서울시는 서울시의 편의와 이익을 위해 광명시민의 희생을 강요하는 구로 차량기지 이전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했다.

이어진 회견에서 KTX광명역 범시민대책위원회 박남춘 위원장은 “국토부의 일방적인 구로차량기지 이전 계획을 33만 광명시민 이름으로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하고 “지역 발전에 큰 해악을 끼치는 기피시설 이전을 광명시와 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중앙정부와 서울시의 일방적인 논리로 강행하고자 하는 매우 무책임한 행태를 비난한다”고 했다.

또한 “33만 시민의 의사와 의지를 모아 천명한다”면서 “시민의 동의 없이 시에서 계획 없는 차량기지 광명이전을 결사반대하고 국토부는 이에 대한 사실을 공개하고 밀약은 일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광명시민의 동의하에 이루어 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광명시의회 김수미 의장도 “광명시는 지금까지 희생만 강요당해 왔다”고 과거의 뼈아픈 역사를 설명하고 “그 희생으로 인하여 지금의 서울시 발전이 있었다”면서 “이젠 더 이상 광명시민과 합의되지 않은 국토부의 일방적인 계획을 인정할 수 없다”면서 철회하라고 했다.

박승원 광명시장도 “시장이 되어 국토부에서 추진하는 계획을 확인 해 본 결과 지금까지 단한번의 광명시와 협의한 바 없이 밀어붙이기식 국책사업을 추진하고 있었다”면서 “이는 문재인정부의 자치분권에 부합하지 않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광명시민과 시의 목소리를 외면한 국토교통부의 일방적인 사업추진에 반대하며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와 광명~서울 고속도로 지하차도 건설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한다”고 밝히고 “광명시의 요구가 관철될 때 까지 지속적이고 강력하게 항의하며 대응해 갈 것임을 밝힌다”고 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