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경인종합일보 최원일 기자] 안승남 구리시장, 아·태 지방정부 총회 참석해 스마트시티 구축 계획 발표


안승남 구리시장은 지난 4일,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지역협력 전문위원회(BRLC) 총회와 인공지능 세미나에 참석해 스마트시티 사업계획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총회·세미나는 세계지방정부연합 아시아태평양지부(UCLG-ASPAC)가 주최한 행사로 안승남 시장은 ‘지능형 스마트시티 구축과 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안 시장은 “구리 월드디자인시티를 조성해 남쪽 한강에 접한 지역에 아시아 MICE 산업 중심의 새로운 비즈니스와 관광산업의 모멘텀을 구축하고, 북쪽에는 테크노밸리를 연계해 스마트 디자인 지역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수도권 동북부권의 경제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로드맵을 준비중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4차 산업 혁명을 선도하는 미래 지능형 스마트도시를 2030년까지 단계별로 진행하고, 사물인터넷(lot),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빅데이터, 헬스, 핀테크 등 혁신기술을 토대로 한 신산업 육성으로 신시가지는 물론 구도심지의 재생사업으로 연결시켜 도시 전체를 지능화된 스마트 도시로 발전시키겠다”며 “인공지능 스마트시티를 구성하기 위해 타 지자체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연계해 벤치마킹하고 이곳 항저우시 및 첨단 기업체와 많은 협력을 통해 아시아의 첨단산업 발전에 동참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총회에는 28개국 56개 단체가 참여해 AI(인공지능)분야 스마트시티·교통·헬스케어에 대한 지방정부 사례를 발표했다.

한편 안 시장은 5일 알리바바 인공지능센터를 방문해 테크노밸리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