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경인종합일보 정성엽 기자] 시흥시 버스파업, 임병택 시장의 중재로 극적 타결돼


경기 시흥시는 임병택 시흥시장의 적극적인 중재로 ㈜시흥교통 노조와 사측의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돼 파업을 피할 수 있게 됐다고 9일 밝혔다.

㈜시흥교통은 총파업을 예고했던 경기도 내 8개 운수회사 중 시흥시 관내 운수업체다.

이번 파업 사태의 핵심은 오는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기사들의 임금 감소를 어떻게 보전할 것인가가 가장 큰 쟁점으로 노사 양측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었다.

노조 측에서는 실질임금이 줄어들 처지에서 생존권이 걸린 사안이라고 주장했고, 사업주 측도 경영압박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노조의 주장을 모두 수용하기는 쉽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임병택 시장은 “시민을 볼모로 한 시내버스의 총파업은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방침을 공고히 했다.

임 시장이 지난 2017년 2월 체결된 시민편의 우선의 버스노선 개편을 위한 민·노·사·정 합의기조와 원칙을 인정하고 시흥형 준공영제에 대한 합리적인 수준의 지원을 지속할 뜻을 밝히면서 노·사간 극적인 합의가 이뤄졌다.

당초 임금 인상 및 1일 2교대제 근무형태 전환을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했던 만큼 협상은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그러나 임 시장의 중재로 9일 민충기 ㈜시흥교통 사장과 김송희 노조위원장이 협상에 합의하면서 ㈜시흥교통의 시내버스 총파업이 철회됨에 따라 시흥시는 대규모 운행 중지 사태를 피할 수 있게 됐다.

시 관계자는 “우려했던 대규모 교통대란이 발생하지 않아 다행이며, 시민이 겪고 있는 불편과 버스 회사의 경영상 어려움, 버스 노동자의 근로환경 개선 등 대중교통의 체질 개선을 위해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