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경인종합일보 임재신 기자] 의정부시 효율적인 업무처리 위한 업무매뉴얼 제작·배포


의정부시는 지난 8일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위한 업무매뉴얼(법규사무편, 민원사무편)과 민원 처리절차를 이해하기 쉽게 요약한 민원사무편람 등 3종을 제작해 배포한다고 밝혔다.

법규사무와 민원사무로 이루어진 업무매뉴얼은 직원의 인사이동으로 인한 업무 인계·인수시 업무 공백 최소화와 신규 및 민원업무 처리에 대한 부담을 완화 하기 위해 제작한 것이다.

각 부서의 대표사무를 담고 있으며 관련 법령과 근거, 처리절차, 처리요령 및 고려사항, 협업 부서 등이 세부적으로 구성돼 있다.

민원사무편람은 의정부시 민원사무 전반에 관한 사무를 총망라한 것으로, 민원인이 꼭 알아야 할 사항, 심사기준 및 처리 흐름도에 대한 내용이 기술돼 있다.

특히, 민원처리 시 필요한 각종 서식을 첨부해 민원인의 사전지식을 높였으며, 의정부시 홈페이지 민원사무편람 자료실을 통한 서식출력 기능을 더해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이성인 부시장은 “이번에 발간한 업무매뉴얼은 새로운 업무로 관련 절차 및 법적 해석을 소홀히 하는 사례를 사전에 예방하는 한편, 현장에서 획득한 업무지식의 노하우 공유 및 민원 서비스 품질향상으로 시정발전을 견인하는 큰 매개체가 될 것이다”라며, “향후 현행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