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경인종합일보 이승수 기자] 화성소방서, 도서지역 큰불 ‘다목적 산불진화차량으로 막았다’


9일 오후 1시 24분경 화성시 우정읍 국화리(국화도) 소재에 설치된 음식물쓰레기 감량화기기에서 자연발화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했다.

화성소방서에 따르면 이날 불은 마을에 설치되어 있는 원통형(1.5m x 2.5m) 음식물쓰레기 감량화기기에서 시작됐고, 마을주민에 의해 최초 목격됐으며, 목격한 주민의 신속한 119신고와 국화도 전담 의용소방대원들에게 화재가 났음을 알렸다고 했다.

화재발생 사실을 전해들은 명재욱 의용소방대장과 대원 10여명은 다목적 산불진화차량 등 소화기를 이용, 마을주민들과 합심하여 초동대처를 실시해 29분여만에 불길을 잡았다.

또한, 국화도에 화재발생 신고가 접수되자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특수대응단 소속 진압대원 7명도 헬기를 이용하여 국화도에 신속히 도착했고, 음식물쓰레기 감량화기기를 해체 후 화재 진압 및 추가적인 안전조치를 실시했다.

국화도는 화재발생 시 소방차량 출동로의 한계로 인하여 소방력의 신속한 초동대처를 기대할 수 없어 2016년 12월 다목적 산불진화차량을 배치하여 의용소방대에서 운영해온 결과 신속한 출동이 가능, 이번 화재를 초기에 진화하는 등 다목적 산불진화차량의 역할을 톡톡히 했다.

또한, 화성소방서는 주민들의 초기화재에 대한 대응과 의용소방대원 중심의 자율적인 소방안전관리 등 소방역량을 높이기 위해 민박·펜션을 비롯해 국화도 건물의 화재예방 지도점검, 소방안전용품 추가 설치, 화재진압 훈련을 지속 실시하는 등 유인도서지역의 안전사각지역 해소를 위해 부단히 노력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강효주 화성소방서장은 “명재욱 의용소방대장과 대원, 마을주민의 초기대응이 없었다면 자칫 대형화재로 확산돼 상당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었다”며 신속한 대처에 고마움을 전했고, “앞으로도 소방 안전사각지역 해소를 위한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화성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