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경인종합일보 윤상명 기자] 고양시, 전국 최고의 여성안심도시 명성 이어 간다


경기 고양시는 2018년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기여한 공로로 국무총리 기관 표창을 받는다.

고양시는 지난 2014년 12월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후 ▲시민이 공감하고 소통하는 여성친화도시 구현 ▲여성의 경제사회 참여 확대 ▲지역사회 안전 증진 ▲가족친화 환경 조성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역량 강화 분야의 여성친화도시 5대 추진과제 목표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왔다.

특히 시는 여성친화도시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역의 정책 결정 과정에 여성의 참여를 보장하고, 시민의 주도적 참여 및 부서 간 협력 체계 강화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고양시의 여성친화도시 조성 추진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째, 실질적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부서 간 협력 강화 및 민관협력체계 구축이다.

이를 위해 부서별 성과평가(BSC) 공통지표에 ‘여성친화도시 추진실적’을 반영하고 전부서 사업에 여성친화 컨설팅과 성별영향평가를 실시해 행정간 협력을 강화했다.

또한, 여성리더로 구성된 ‘고양여성네트워크’와 지역 여성정책 전문가로 구성된 ‘젠더정책포럼’등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 운영하고 있다.

두 번째, 민·관 협치 여성친화사업 추진 및 여성의 지역사회활동 역량 강화다.

시는 여성의 관점이 정책에 반영되는 시민 정책제안을 바탕으로 전국 최초로 일산서구 신청사 내 여성 커뮤니티 센터를 조성했으며 삼송신도시 내 송현공원을 조성했다.

여성창업센터와 여성플랫폼을 운영함으로써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지원하고 고양여성영화제, 여성친화 플래너 아카데미 등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여성친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세 번째는 지역사회 안전 증진 및 가족친화 환경 조성이다.

시는 여성안심 무인택배함 및 여성안심 귀가동행서비스, 전국 최초 대중교통 임산부 안전벨트 배려석 운영, 아동 안전지도제작, 다자녀고양e카드 사업 등 민·관 협력을 통해 여성이 안심하고 살기 좋은 행복한 도시, 가족생활 체감형 가족 친화적 환경을 조성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전국 최고의 여성친화도시가 될 수 있도록 기존 정책들은 더욱 내실화하고, 앞으로도 전 부서와 협력해 여성친화정책을 추진해 여성이 마음껏 능력을 펼치는 고양시를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성친화도시’는 여성가족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매년 지정하고 있으며 지역정책에 남성과 여성이 평등하게 참여하고 여성의 역량강화, 돌봄 및 안전이 구현되도록 정책을 말한다.

고양시는 여성친화도시 지정 5년째를 맞이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