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박형남 기자] 인천광역시가 올해 여성의 권리 신장과 아동이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친다.

13일 시에 따르면 이번 정책 추진을 위해 올해 여성·가족분야 예산을 지난해 337억7천만원 대비 47% 증액된 496억 5천만원으로 편성했다.

시는 우선 혼인, 임신, 출산,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에게 취업상담, 직업교육훈련을 시행해 1만 5천명의 '경단녀' 취업을 지원한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현재 8개소에서 9개소로 늘리고 맞춤형 일자리 연계 서비스를 확대한다.

또 경단녀 예방서비스 지원기관을 1개소 신설해 경력단절 예방 및 고용유지를 강화하고, 연 2회 이상의 취·창업 박람회를 개최해 일자리를 발굴할 계획이다.

시는 이와 함께 공공 아이돌봄 서비스를 강화하고 지역 공동체가 함께하는 돌봄체계를 조성한다.

이웃 간 육아정보를 공유하고 자녀 돌봄을 품앗이하는 공동돌봄나눔터를 올해 2개소 추가 설치해 총 23개소로 늘린다.

초등생 자녀를 맡길 수 있는 다함께돌봄센터는 7개소를 추가 설치해 취약시간대 일시돌봄은 물론 교육·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해 실질적인 도움을 줄 방침이다.

이 밖에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지원금액을 월 13만원에서 20만원으로 늘리고 지원대상도 기존 만 14세 미만에서 만 18세 미만으로 확대해 생활안정을 도모한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