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임재신 기자] 경기도 ‘징검다리 일자리 사업’ 추진


경기도는 공공분야에서 경력을 쌓게 한 뒤 민간기업 등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징검다리 일자리 사업'을 올해 처음으로 도입해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징검다리 일자리 사업은 규모 위주의 일자리 정책에서 탈피해 규모는 작지만 실질적으로 고용과 연계될 수 있도록 공공분야 일자리를 창출해 민간 취업과 연계되도록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경기도 내 박물관 전시 큐레이터 같은 공공 일자리에서 경력을 쌓게 한 뒤 다른 박물관이나 유사 직종의 민간 일자리로 취업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경기도는 이 사업을 통해 올해 160여 명 구직을 지원할 방침이다.

1차 모집은 100명으로 오는 15∼24일 경기도 일자리재단 채용 홈페이지(gjfin.saramin.co.kr)를 통해 신청을 받고, 2차 모집은 사회적기업과 사회적 협동조합 등을 중심으로 일자리를 발굴해 상반기 중에 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중위소득 100% 이하 또는 6개월 이상 장기실직자나 장애인 등 취업 취약계층이다. 대학·대학원 재·휴학생은 제외된다.

참여 구직자들은 직무에 맞는 직업훈련과 진로적성 교육 과정을 선택해 받을 수 있으며, 해당 기관에서 최장 10개월간 근무하며 업무 능력을 키우고 경력을 쌓게 된다.

급여는 경기도 생활임금 수준(시간당 급여 1만원)으로 근무 기간 4대 보험이 적용된다.

징검다리 일자리 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일자리재단으로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박신환 도 경제노동실장은 "공공기관은 인건비 부담 없이 일자리를 제공하고 참여자는 공공분야 일 경험을 통해 역량을 키워 민간 일자리를 얻을 기회를 갖게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