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임재신 기자]
경기 양주시 시설관리공단(양주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은 시민이 원하는 감동의 양주 구현을 위해 이동이 불편한 양주시 교통약자들에게 튼튼한 두 발과 다리가 되고 있다.

공단은 지난 2016년 7월 1일부터 교통약자들에게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사업 운영을 시작했다.

현재는 양주시의 장애인 복지정책에 의한 법정 의무 대수(12대)를 훨씬 넘는 20대의 차량을 운행하고 있으며, 매년 시민들의 이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적극적인 시민 의견 청취를 위해 교통약자 운영위원회를 운영하여 교통약자들의 이용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행정안전부 주관 2018년 공단 경영평가에서 우수 사례로 인정받았다.

또한 공단은 이동 지원 외에 교통약자를 위한 다양한 사회적 약자의 문화 활동 지원에도 앞장서고 있다.

작년 5월, 10월에는 “교통약자와 함께하는 감동여행”을 추진하여 나들이가 어려운 교통약자 11명을 대상으로 회암사지박물관, 장욱진시립미술관, 송암천문대 등 양주시 명소 견학과 공단 주최 문화공연 관람, 천일홍 축제 현장 방문을 지원했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에는 교통약자 수험생 특별수송 차량을 무료 지원하여 수험생의 안전한 수송과 귀가에 이동 편의를 제공한 바 있다.

공단 관계자는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은 시민의 관점에서 생각해야만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의 생활 개선을 위한 전사적인 노력으로 감동양주, 교통복지를 실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장애인복지택시는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031-861-9977)에 예약한 후 이용할 수 있다.

운행 시간은 08:00~21:00(즉시콜 운행 시간은 07:00~23:00)까지며 양주시 관내, 경기 북부, 서울(병원 진료에 한함), 김포공항, 인천공항을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