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이한준 기자] 박용곤 두산 명예회장 별세…직원들 신뢰하며 일 맡기던 ‘두산의 큰 어른’


‘글로벌 두산’의 기틀을 닦은 두산그룹 박용곤 명예회장이 3일 저녁 노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87세.

1932년 서울에서 고(故)박두병 두산그룹 초대회장의 6남 1녀 가운데 장남으로 태어난 박 명예회장은 경동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해군에 자원입대, 한국전쟁에 참전했다.

전역 후 미국 워싱턴대학교에서 경영학을 공부하고, 1960년 산업은행 공채로 입사했다.

두산그룹에는 1963년 동양맥주 사원으로 입사했고, 한양식품·동양맥주·두산산업 대표를 거쳐 1981년 두산그룹 회장에 올랐다.

박 명예회장은 평소 상대의 말을 끝까지 경청하고 나서 자신의 뜻을 짧고 간결하게 전했으며, 사업적 결단의 순간에도 실무진의 의견에 먼저 귀를 기울인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두산 직원들은 박 명예회장에 대해 “한 번 일을 맡기면 상대를 신뢰하고 오래도록 지켜보는 큰 어른이셨다”고 말한다.

그는 한국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 1월 해군에 자원입대해 함경북도 청진 앞바다까지 북진하는 작전에 참여해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했으며, 지난 2014년 한국전쟁 참전용사 국가유공자 증서도 받았다.

박 명예회장은 평소 ‘인화’를 강조해 왔다.

고인은 “인화란 공평이 전제되어야 하고, 공평이란 획일적 대우가 아닌 능력과 업적에 따라 신상필벌이 행해지는 것”이라며 “인화로 뭉쳐 개개인의 능력을 집약할 때 자기실현의 발판이 마련되고, 여기에서 기업 성장의 원동력이 나온다”고 설명한바 있다.

이처럼 고인은 “인재가 두산의 미래를 만드는 힘이다”라고 강조하며, “모든 사원이 일생을 걸어도 후회없는 직장이 되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가져왔다.

그는 국내 기업 최초로 연봉제를 도입하고 1994년 직원들에게 유럽 배낭여행 제공, 1996년 토요 격주휴무제도를 시행했다. 여름휴가와 별도의 리프레시 휴가도 실시했다.

박 명예회장은 지난 1995년 회장재임 당시 경영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주력사업이던 식음료 비중을 낮추고 33개에 이르던 계열사 수를 20개 사로 통폐합 하는 조치를 하고, 당시 두산의 대표사업이었던 OB맥주 매각을 추진하는 등 획기적인 체질 개선작업을 주도했다.

두산은 이런 선제 조치에 힘입어 2000년대 한국중공업, 대우종합기계, 미국 밥캣(Bobcat) 등을 인수하면서 소비재 기업을 넘어 산업재 중심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유족으로는 자녀인 두산그룹 박정원 회장, 두산중공업 박지원 회장, 두산매거진 박혜원 부회장이 있다.

빈소는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5일 오후 2시부터 차려지며, 가족장으로 치러진다.

발인과 영결식은 7일이며, 장지는 경기 광주시 탄벌동 선영.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